예전에 필자가 남자가 여자의 사소한 행동을 호감이라 착각하는 경우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많은 남자들이 여자가 남자의 착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는 항변하는 댓글을 단 적이 있었다. 

    예컨데, 여자가 자신에게 밥을 사달라 조르는데 어떻게 호감이 있다고 착각하지 않을 수 있냐 항변하는 남자들이 있었다. 

    그들이 말하길, 만약 여자가 호감이 없는데 밥을 사달라 졸랐다면 어장 관리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후에 어장관리에 대한 글도 쓴 적이 있지만, 많은 남자들이 여자가 만약 남자에게 호감이 없으면서 밥을 사달라 졸랐다면 어장 관리라는 의견을 댓글로 남겼다. 

    하지만, 남자가 지인 여성에게 밥을 사주는 문화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여자가 몇 번 밥을 사달라 졸랐다고 어장 관리라 말하기는 힘들 것이다. 

    필자가 다니는 교회에서도 자매들이 형제들에게 밥을 사달라 조르는 경우가 있는데, 누구도 그걸 어장 관리라 하지 않는다. 

    남자가 지인 여성에게 밥을 사주는 것은 우리나라에 정착한 문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자가 특정한 남자에게 밥을 사달라 계속 조른다면 남자는 여자가 자신에게 호감이 있다고 오해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일은 종종 생긴다. 

   여자가 한 남자에게 툭하면 밥사달라 졸랐는데, 남자는 그 여자가 자신에게 호감이 있다고 기대를 잔뜩 했는데, 나중에 여자가 아무 호감도 없다고 말했을 때, 남자는 자신이 어장관리를 당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여자가 미리 남자에게 호감이 있어 밥사달라는 것이 아니고, 친구로서, 혹은 오빠 동생 사이로서 밥사달라 하는 것 뿐이라는 말을 해둘 필요가 있는 것이다. 

   즉, 여자가 한 남자에게 자주 밥사달라 할 경우, 남자는 여자가 자신에게 호감이 있어 그런 것이라 오해하는 경우가 많기에 미리 관계를 분명히 말해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 그냥 친구 사이인 거 알죠?"

    이런 식으로라도 분명히 말해줘야 오해가 없으니 여성들도 이 점은 알아두었으면 좋겠다. 


    그런데, 많은 남자들이 여자가 조금도 오해할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여자가 자신에게 호감이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경우가 여자가 미소를 짓는 경우다. 

   남자들이 여자가 미소지으면 자신에게 호감이 있는 것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소가 호감 표현이 아니니 착각하지 말자. 

 

   남자가 여자의 의미없는 습관적인 행동을 호감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어떤 경우는 여자가 착각을 유발하는 경우도 많다. 

   예컨데, 남자를 향해 찡긋 윙크를 하면 남자는 윙크를 여자의 호감 표현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여자가 자신에게 징끗 예쁜 윙크를 지어보이면 호감 표현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으니, 여자도 윙크를 지을 때는 상대를 가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여자가 윙크를 지을 때는 자신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남자, 즉, 자신이 윙크를 지어도 호감 표현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남자에게 윙크를 짓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오늘 서론이 길어진 이유는 착각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시각의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말하기 위해서였다. 

   즉, 여자들이 어떤 행동을 할 때 상당수의 남자들이 착각하기 십상인 경우, 여자들이, 아, 이런 경우에 남자들이 착각하는 경우가 많구나, 하고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앞서 윙크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여자가 남자와 마주보고 이야기할 때 매력적인 윙크를 지으면 남자는 여자가 자신에게 호감이 있어 윙크하는 것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교회에서 보면, 윙크를 잘 짓는 자매들이 종종 형제들의 오해를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을 잘 모르는 남자에게 윙크를 지으면 호감 표현이라 오해할 수도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즉, 남자가 호감 표현이라 오해할 수 있는 행동은 유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말도 안돼! 남자가 멋대로 오해하는 걸 왜 신경써야하죠?"

   이렇게 말하는 여성들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좋은 게 좋은 것이라고 별 생각없이 윙크를 지었다가 남자의 오해를 유발해 나중에 오해로 마음 상하는 것보다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말이다. 

   "그럼, 윙크도 마음대로 못 짓고 살란 말인가요?"

   이렇게 묻는 여성들이 없기를 바란다. 

   윙크를 짓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유의하라는 말이다. 

   당신이 윙크를 짓는 습관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남자들과 또한 당신이 윙크를 잘 짓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남자에게는 윙크를 지어도 상관이 없지만, 여자의 윙크를 호감 표현이라 믿는 남자들에게는 유의하면 좋지 않겠는가 말이다. 


   유의하라는 말이 윙크를 짓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윙크를 지어도, "저 윙크 짓는 습관있어요. 근데, 남자들이 오해를 많이 하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한마디만 말해주면 오해할 일이 없지 않은가 말이다. 

   오늘 글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었다. 

   예전에 필자가 착각에 대한 글을 쓸 때마다 많은 남자들이 여자들이 남자의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다는 내용의 항변하는 댓글을 달았었는데, 일단 오해가 생기면 서로 마음만 상하는 경우가 많으니 상당수의 남자들이 오해할 수 있는 행동이라면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다. 


    서론이 길었는데,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자. 

    여자의 특정한 심리가 남자의 착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컨데, 여자의 모성애라던가,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가 계속 좋아해 주기를 바라는 여자의 심리에서 나오는 질투심이나 여자의 스칼렛 컴플렉스가 남자의 착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즉, 남자의 착각을 유발하는 여자의 특정한 심리가 있는데, 어떤 심리인지 알아보자. 


    

    남자의 착각을 유발하는 여자의 심리 세가지



    1. 여자의 모성애

    오래전에 한 미모의 여성이 필자의 일을 마치 자신의 일처럼 챙겨주곤 했었다. 

    그때 필자는 그 여성이 나에게 호감이 있는 줄로 착각했었는데, 알고 보면, 그 여성은 나에게 호감이 있었다기 보다는 정이 있었던 것 같다. 

    여자는 정든 남자에게 모성애를 느끼는 경우가 많아 마치 누나가 남동생의 일을 챙겨주듯 챙겨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남자는 착각하기 십상이다. 

    때로는 친누나보다 더 다정한 모습을 보이는 지인 여성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여자의 모성애 때문이다. 

   여자의 모성애는 남자는 가지고 있지 않은 감정이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의 모성애에서 나오는 감정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남자에게도 여자의 모성애와 비슷한 부성애가 있기는 하지만 여자의 모성애처럼 흔하게 나타나는 감정이 아니기 때문에 남자는 좀처럼 여자의 모성애를 이해하기 힘든 것이다. 

    여자의 모성애란 여자라면 누구나 느껴본 경험이 있는 반면에 부성애를 경험한 남자들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의 모성애에서 나오는 단순한 호감을 사랑으로 착각하기 쉬운 것이다. 

   

   2. 여자의 질투심 때문에 
   여자는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가 계속 좋아해 주기를 바라는 심리가 있다. 

   이러한 여자의 심리를 한마디로 줄일 수 있는 말이 있었으면 좋겠다. 

   단언컨데, 대부분의 여자에게 이러한 심리가 있으니 말이다. 

   여성들이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에게 호감이 전혀 없으면서도 막상 다른 여자를 좋아하면 질투심을 느끼거나 심지어 배신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남자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이러한 여자의 심리인데, 호감이 전혀 없는 남자가 다른 여자를 좋아하던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심지어 여자가 거절했는데도 계속 눈치없이 대쉬하다 스토커 취급을 받은 남자가 다른 여자를 좋아해도 질투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 이런 미국 드라마를 본 적이 있었다.

   여학생인 여자 주인공이 자신을 졸졸 쫓아다니는 남학생을 스토커 취급하며 "Go away!" 우리 말로 표현하면 꺼지라는 말인데, 스토커 취급하던 남학생이 정작 여자친구가 생기니 질투심이 생긴 것이다. 

   질투심 때문에 마침내 여자 주인공이 스토커 취급하던 남학생을 좋아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였는데, 문제는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질투심만 느껴 자신을 좋아하던 남자가 다른 여자를 만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천사처럼 착한 여자도 자신을 좋아하던 남자가 다른 여자를 좋아하면 호감이 없어도 질투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로서는 이러한 여자의 질투심을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여자가 질투하면 여자가 호감이 있어 질투하는 것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3. 여자의 스칼렛 컴플렉스 때문에 
   스칼렛 컴플렉스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여주인공 스칼렛의 이름을 딴 여자의 심리인데, 주변 남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여자가 되고 싶은 여자의 심리를 말한다.
   스칼렛 컴플렉스는 아직까지 심리학계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말은 아니지만, 아무튼 여자에게 이러한 심리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남자에게도 이러한 심리가 있긴 하지만, 여자가 이러한 심리가 훨씬 더 강한 것 같다.
 
   거침없는 하이킥을 보면, 김범은 유미를 짝사랑하지만, 유미는 김범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도 애매한 태도를 취해서 김범을 착각하게 만든다. 
   거침없는 하이킥에서 김범이 유미를 짝사랑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유미는 친구가 김범을 자신에게 소개시켜 달라는 부탁을 거절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안될껄? 그 애는 나만 좋아하거든."
   "부럽다."

    드라마를 보면서 처음에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은 유미의 태도였다.
    김범을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김범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친구에게 자랑하고, 심지어 '머슴 같다'고 친구에게 표현하여 이 말을 엿듣게 된 김범을 격분시켜 '분노범'이 되게 만들었다. 
   유미는 일종의 과시욕으로 친구에게 김범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자랑하는 것이다. 
   남자는 유미와 같은 여자의 애매한 태도를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학창시절, 남학생들에게 인기있는 여학생이 자신의 친구와 가다가 자신을 좋아하는 남학생을 길에서 만나자 친구에게 속삭이는 말로 "쟤가 나 좋아해."하고 자랑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었다.  

   사실, 스칼렛 컴플렉스가 있는 여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는 일종의 팬일 뿐이다. 
   남자가 이러한 여자의 심리를 모른다면 착각하기 안성맞춤인 것이다. 
 

이순신 연대기, 스페인 정벌기 (밑줄 클릭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이동)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

   "그를 놓친 것이 평생 후회되요."

   -젊은 시절 자존심 때문에 연인을 놓친 여자의 말-

   여자가 천생연분같은 인연을 놓치는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자존심을 굽히지 못해 이별하는 경우이다.

   주변 여성들의 연애담을 듣다 보면, 연인과 대판 싸운 후 손만 뻗어 전화 한통이면 화해할 수 있는 걸, 자존심 때문에 연락만 기다리다가 서로 지쳐 이별한 사연을 종종 듣는데, 자존심을 굽히고 먼저 화해의 손을 내밀면 어떨까.

   "절 정말 사랑했다면, 연락했겠죠."

   이럴 때 여성들이 흔히 하는 말이 그가 사랑했으면 연락했을 거란 말인데, 그럼 여자는 어째서 화해의 손길을 내밀지 않은 것인가?

   "자존심이 허락치 않아서요!"

   과연 자존심이 사랑보다 중요한 걸까?

   자존심이 강한 것은 괜찮지만, 때로는 굽힐 줄 아는 유연성이 있어야 사랑을 지키기 용이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여자가 자존심을 굽혀야하는 대표적인 경우 3가지

 


   1. 연인과 냉전하다 연락이 끊어졌을 때 
   주변 여성들 중, 연인과 싸운 후 후회하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먼저 연락할 생각은 않고, 연락만 기다린다고 마음 고생하다가 결국 너무 힘들다며 "오빠, 우리 헤어져."하여 그대로 이별하는 경우가 많다.

   연락이 끊어졌을 때는 자존심을 굽혀 먼저 연락할 줄 아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연인을 사랑한다면 말이다. 

   사랑하던 연인과 헤어진 후 연인만큼 좋은 남자를 만나지 못해 방황하는 여성들이 많으니, 사랑을 지키기 위해 자존심을 굽히는게 어떻겠는가.


   다음은 연인과 대판 싸운 후 연락만 기다리다가 이별한 어느 여자의 이야기다.


   어제, 남자친구 영수와 대판 싸운 현주는 온종일 영수의 연락을 기다렸지만, 영수로부터 문자 한통도 없었다. 일주일이 지나도 아무 연락이 없자, 현주는 속이 부글부글 끓었다.

   '여태까지 연락도 안해? 언제까지 연락 안하는지 두고 보자.'

   사연은 대략 이러하다.

   대학교 선배 영수의 열렬한 구애에 마음이 움직여 만난 지가 어느덧 1년이 넘었는데, 요새 영수가 권태기인지 태도가 예전같지 않아 "오빠 권태기지?"하며 닦달했다.

   회사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영수는 현주가 권태기 문제로 닦달하자, 순간 화가 치밀었다.

   "그렇다고 치자. 그러는 넌 권태기 아니냐?"

   사실, 언젠가부터 데이트가 그다지 즐겁지 않은게 둘 사이에 권태기가 찾아온게 분명하다. 

   현주는 영수가 화를 내자, 흥분하며 말했다.

   "오빠, 정말 변했어. 날 좋아한다며 하도 따라다녀서 만나줬더니......"

   영수는 그동안 만나 온게 선심이라도 쓴 것처럼 말하는 현주의 말에 자존심이 상해 삿대질까지 하며 윽박질렀다.

   "야! 너, 말조심해라. 나 지금 안그래도 폭발하기 일보 직전이거든!"

   "그럼 폭발하든지. 나 갈래."

   이렇게 헤어진 현주는 집에 와서 생각해 보니, 왠지 후회가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오빠가 회사일로 힘들어했는데...... 내가 너무 몰아붙인거 같아.'

   현주는 영수가 예전처럼 먼저 연락해 오기를 바랐지만, 2주일이 지나도록 아무 연락이 없었다. 기다리다 지친 현주는 순간 홧김에 문자로 이별을 통보했다.

   '오빠, 우리 이제 그만 헤어져. 계속 이렇게 만나면 서로가 힘들거야.'

   결국, 둘은 헤어지게 되었다.

   이별한지 4년째, 현주는 영수와 이별한 것이 후회되었다. 하지만, 여지껏 단 한번도 연락한 적이 없었고, 연락할 마음도 절대 없다. 친구들을 통해 영수도 아직 솔로라는 사실을 전해들었지만, 자존심이 허락치 않았던 것이다.



   연인들이 서로 싸우고 나서 냉전할 때, 여자들이 화해하기를 바라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먼저 화해의 손길을 내밀지는 않고, 연인의 화해의 손길만 기다리다 이별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가 이미 자존심이 상해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것일 수 있으니, 때로는 여자가 자존심을 굽혀 먼저 연락하는게 최선일 때가 있는 것이다.


 

   2. 오해로 연인과 헤어졌을 때
   남녀는 사고 방식이 달라 종종 연인들이 오해로 이별하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청혼의 방식으로 갈등하다 헤어지는 경우다.

   여자는 로맨틱한 청혼을 원하지만, 남자가 밋밋한 청혼을 할 때, 여자는 실망감으로 청혼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는 이러한 여자의 마음을 모르고 자신과 결혼할 마음이 없다고 오해하여 이별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연인의 청혼을 거절한 후 나중에 후회하는 어느 여자의 이야기다.

   마리아와 마이클은 결혼을 전제로 만난 연인인데, 사랑이 무르익었다고 판단한 마이클은 마리아에게 반지를 주며 정식으로 청혼했지만 마이클의 청혼은 로맨틱하지 않아 마리아는 청혼을 수락하지 않았다.

마이클 : (반지를 주며)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나와 결혼해 주시겠소?"

마리아 : (평범한 청혼에 실망하여) '내가 바라는 청혼은 이런게 아닌데......'

마이클 : (마리아가 주저하자) "결혼하면 당신에게 정말 잘해주겠소."

마리아 : (한참 생각하다가) "저는 아직 결혼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어요."

마이클 : (마리아의 거절에 실망하여) "난 당신만을 사랑했소. 그런데, 왜......"

마리아 : "저도 당신을 사랑해요. 하지만,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어요."


   마리아는 마이클의 청혼이 자신의 생각처럼 로맨틱하지 않고 너무 평범하여 마이클의 청혼을 거절했지만, 마이클은 마리아가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말한 것은 핑계일 뿐 결혼할 마음이 없다고 오해하여 한동안 마리아에게 연락하지 않았다.

   그러다 서로의 마음이 멀어져 결국 이별하게 되었다.

   마이클은 마리아와 이별한 후 이웃에 사는 클레어를 만나기 시작했다.

   마이클이 새로 만난 클레어는 예전부터 마이클을 좋아했는데, 마리아가 마이클의 청혼을 거절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마이클을 위로하면서 그와 급속도로 가까워 지게 된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마이클이 마리아를 찾아왔다. 마리아는 마이클이 자신에게 청혼하러 온 줄 알고 몹시 기뻐했지만, 사실, 마이클은 청혼하러 온 것이 아니라 클레어와 결혼하겠다는 말을 하기 위해서 찾아온 것이었다.

   마리아는 청혼을 거절한 후 마이클에게 아무 해명도 하지 않아 이와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사실을 깨달아 지금이라도 해명할까 생각했지만, 자존심 때문에 입이 떨어지지 않아 끝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결국 마이클과 클레어는 결혼했고, 마리아는 결혼 소식을 듣고 눈물을 흘렸다.


   여자는 연인을 사랑해도 청혼이 로맨틱하지 않으면 청혼을 거절하는 경우가 있는데,이때 여자는 실망하여 표정이 굳어 남자가 느끼기에는 여자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아 인상까지 쓰며 청혼을 거절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차라리 솔직하게 청혼이 로맨틱하지 않아서 거절했다고 말하면 오해는 없겠지만, 연인이 자신을 정말 사랑한다면 다시 청혼할 것이라 생각해 해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해명하지 않으면 오해가 생겨 이별에 이르는 경우가 많으니, 로맨틱하지 않아 청혼을 거절했다면, 자존심을 굽히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겠다.


 

   3. 자신이 부족하다는 자괴감으로 연인과 헤어졌을 때

  여자는 자신이 연인에게 부족하다는 자괴감이 들면 연인을 떠날 때가 많은데, 이러한 여자의 심리는 자존심과 관련이 있다.

   자신이 남자보다 부족하면 남들에게 "저 여자, 복이 터졌군." 이런 말을 들을까봐 자존심 때문에 연인을 떠나는 것이다.


   다음은 자신이 부족하다는 자괴감으로 연인을 떠난 어느 여자의 이야기다.

  

   낸시와 피터는 결혼을 약속한 연인이다.

   피터는 부유한 집안에 미남에 모든 것을 잘하는 팔방미인이었는데, 낸시는 얼굴도 예쁘고 마음씨도 착했지만 가난한 집안에다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어 자신이 피터에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떠나버렸다.

   피터는 낸시를 찾아가 설득했지만, 낸시는 자신이 부족하다는 자괴감을 떨칠 수가 없어 피터의 설득을 뿌리쳐 버렸다.

   피터는 낸시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아 결혼을 원하지 않는 것이라 오해하여 포기하고 떠나버렸다.

   시간이 지나자 낸시는 피터가 몹시 그리웠고, 떠난 것을 몹시 후회했지만, 자존심 때문에 피터를 찾아갈 수 없었다.

   결국, 피터는 다른 여자를 만나 결혼했고, 낸시는 평생토록 피터를 떠난 것을 후회하였다고 한다.

   여자가 모두 신데렐라 컴플렉스가 있는게 아니다. 자존심이 강한 여자는 오히려 자신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면, 스스로 자격지심이 생겨 연인을 떠나는 경우가 많다.

   남자 잘만나 복터졌다는 투의 사람들의 쑥덕임이 싫어 떠나는 경우가 많은데, 남들이 뭐라한들,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면 그만이 아닌가?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한 여성들이 이런 이유로 연인을 떠나는 경우가 많은데, 자존심보다는 사랑이 소중하니, 시간이 지나면 후회하기 마련이다.



이순신 연대기, 스페인 정벌기 (밑줄 클릭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이동)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