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나온데로 했더니 망했어요."

   인터넷에 나오는 연애 조언이 실상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바로 '연애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는 사실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자, 사람의 연애관이란 모두 취향과 성격에 따라 다른데, 마치 모두가 똑같은 양 획일화하여 충고하는 경우가 많으니, 옷이 몸에 맞지 않듯이 상황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사실, 인터넷 연애 조언이 도움이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다. 

   때에 따라 큰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상황에 맞지 않거나, 상대의 연애관이 필자와 전혀 다르면 연애 조언이 도움은 커녕 망칠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한다.

   연애 관련 서적이 연애에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헷갈릴 뿐이라고. 

   사실, 받아들이는 사람이 완전히 소화하지 못하면, 도움은 커녕 헷갈리기만 할 수 있는 것이 남의 연애 조언이다. 

   감놔라 배놔라 말은 하기 쉬워도 적용하기는 어려운 법이다. 

   마치 손자병법에 통달해도 실전 경험이 뒷받쳐주지 못하면, 이론이 전쟁에 별 도움이 안되듯이, 연애 조언도 운용할 능력이 되지 않으면, 별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한 사람의 마음조차 시시각각 바뀌는데, 일률적인 연애 조언이 딱 맞아떨어지기는 힘는 것이다. 

   조언은 조언일 뿐이다. 

   상황에 따라 잘 적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잘못 적용하면 오히려 망할 수가 있는 것이다. 

   연애 조언을 들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확신에 차 조언하는 말들이다. 

   연애란 원래 정답이 없는 것이다. 

   나도 나의 마음을 잘 모르는데, 조언자의 말이 어찌 정확할 수 있을까? 

   조언자의 말은 '이런 경우가 많다'고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맹목적으로 따라하면 오히려 망할 수 있으니, 주관을 가지고 판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