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도강은 병법 36계 중 제11계로 '자두나무가 복숭아나무를 대신해서 죽는다'는 말로 작은 것을 희생시켜 큰 것을 얻는 전술이다. 

    중국 전국시대에 조나라에 이목이라는 명장이 있었는데, 당시 조나라는 흉노의 침입으로 위협을 받았다. 

    사서에 의하면 당시 흉노는 10만에 이르는 기병이 있었다고 한다. 

    이목은 흉노가 쳐들어오면 싸우지 않고 퇴각했는데, 퇴각이 수 년간 반복되자 흉노는 이목을 겁쟁이라 여겼고 심지어 조나라 병사들도 이목을 비난했다고 한다. 

    이러한 굴욕에도 이목은 참고 궁수들을 기르면서 힘을 키웠다.

    군사력을 키운 이목은 흉노가 쳐들어오자 거짓으로 패배한 척하며 가축들을 남겨두고 퇴각했다.

    방심한 흉노의 선우는 마을 깊숙이 쳐들어와 가축들을 노략질했다.

    이목은 흉노가 가축들을 노략질하느라 정신이 없을 때에 기습하여 흉노가 퇴각하게 만들었고 퇴로에 공수들을 매복시켜 흉노에 대승하였다.

    흉노의 선우는 천하의 명장 이목을 겁쟁이라고 오판하여 방심하다가 참패당한 것이다.

    이러한 대승을 얻기까지 이목은 겁쟁이라는 불명예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자존심을 꺽으면서 완벽한 기회를 기다린 것이다. 

    한번의 완벽한 승리를 위해 수없이 퇴각했고 자신의 자존심까지 버리면서 완벽한 기회를 노려 흉노를 대파한 이목의 계략은 이대도강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커다란 승리를 위해서 작은 것을 희생하는 이대도강의 전략은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다. 

   사람들은 자존심 때문에 사랑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 후회하게 마련이다. 

   어쩌면 사랑하는 사람 간에는 자존심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 포기해야 할 것은 자존심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다. 

   아내가 남편을 위해서 직장을 포기해야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남편이 아내의 직장을 위해서 가사를 분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말로만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하겠다.'고 말하고 행동은 자신에게 손해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진정한 사랑이 아닐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희생정신이 없이는 불가능하겠다. 

   진정한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마음은 이대도강의 전략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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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labyrint

   


    저의 신작 소설 '왕총아'가 네이버 웹소설  베스트리그에서 연재 중입니다. 이미 종이책 두권 분량을 연재한 상태인데, 아직 절반도 쓰지 않은 상태라 끝까지 연재하면 5,6권 정도의 분량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의 첫번째 대하소설입니다. 


    먼저 이 소설의 분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소설의 장르는 로맨스 역사 무협소설입니다. 

    로맨스 + 역사 + 무협인데, 무협을 바탕으로 한 로맨스 역사소설이라 할 수 있겠지요. 

    사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무협소설을 즐겨 읽어 제가 가장 잘 쓸 수 있는 장르가 무협소설이라 생각했고, 결국 왕총아를 무협소설로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편의상 로맨스 무협소설로 분류할까 합니다. 

    여주인공 왕총아와 남주인공 요지부의 러브라인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스토리인데, 로맨스 소설로 분류해도 될 정도로 왕총아와 요지부의 로맨스에 초점을 맞출 생각입니다. 


    이 소설을 쓰게 된 계기를 말씀드리자면, 중학시절 때 읽은 이야기 중국사에서 백련교의 난을 이끈 왕총아의 이야기를 읽고, 이런 이야기가 언젠가는 드라마나 소설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난 2009년 제가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 후 왕총아의 이야기를 소설로 쓸 결심을 하고 구상하던 중에 자료를 찾아 2014년 7월에 네이버 웹소설 챌린지 리그에서 연재를 시작하였고, 작년 4월 네이버 웹소설 공모전에 출품한 후, 공모전 심사 결과가 끝나고 8월에 베스트리그에 승격되었습니다. 


   표지는 저의 네이버 이웃 블로거님이신 kk님께 의뢰해 제작했는데, 제가 첫눈에 반할 정도로 왕총아를 너무너무 예쁘게 잘 그려주셨네요. 


   이 소설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218년 전인 1798년 21살의 꽃다운 나이로 세상을 떠난 왕총아에 대한 소설입니다. 


   프랑스 혁명 시기인 1796년 나폴레옹이 이탈리아 원정에서 알프스산을 넘으며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이 시기에 왕총아는 자신의 고향 양양에서 1만여 백련교도를 이끌고 거병을 일으켰는데, 이게 바로 그 유명한 백련교의 난이었습니다. 


   우연하게도 나폴레옹이 1796년 3월에 이탈리아 원정 사령관에 임명되어 4월에 이탈리아 원정 전쟁을 개시했는데, 왕총아는 1796년 음력 2월에 백련교의 수령인 총교사로 추대되어 음력 3월에 거병을 일으켰습니다. (서양력과 음력은 한 달 정도의 차이가 있으니 나폴레옹의 이탈리아 원정과 왕총아가 일으킨 백련교의 난은 결국 거의 같은 시기에 일어난 것이지요)


   나폴레옹과 왕총아는 거의 똑같은 시기에 각각 이탈리아 원정 사령관과 백련교 총교사가 되었고, 나폴레옹이 알프스산을 넘어 이탈리아 원정 전쟁을 개시했을 무렵에 왕총아는 1만여 백련교도를 이끌고 거병을 일으킨 것이지요. 


   이 시기에 서양에는 알렉산더 대왕 이후 최고의 명장이라는 나폴레옹이 있었다면 동양에는 나폴레옹을 능가하는 천재적인 여자 전술가 왕총아가 있었습니다. 


   왕총아는 거병 초기 1만에서 말기 3만에 이르는 병력으로 수십 만에 이르는 청나라 관군을 연전연파한 불세출의 여장수였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왕총아는 쌍검을 들고 최전방에서 싸워 쌍검술로 적진을 유린했다고 전해지는데, 용맹과 지략을 겸비한 여장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시 청나라 황제 건륭제는 스스로를 십전노인(十全老人)이라 칭했는데, 자신이 출전한 열번의 원정을 모두 승리하여 지은 이름이라 합니다. 


   건륭제가 열번의 원정에서 십전 전승을 한 것은 그가 천재적인 전략가였던 것이 아니라 청나라 군대가 그만큼 강했기 때문으로 청나라 군사력이 절정에 달했던 이 시기에 왕총아가 1만에서 3만의 병력을 이끌고 수십 만의 청나라 관군을 격파하였으니, 왕총아가 얼마나 뛰어난 전술가인지 알 수 있겠지요. 


    제가 왕총아의 전술을 연구한 결과, 중국 역사상 최고의 명장이라는 한신과 비슷한 점이 많더군요. 

    왕총아의 전술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 웹소설 베스트리그에서 연재 중인 '왕총아'를 애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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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labyrint

    여자의 사랑을 얻으려면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하라'는 말이 있다. 

    여자는 본능적으로 모성애가 있어 모성애의 자극을 받으면 사랑에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하는 것이 어려운 것일 뿐만 아니라 남자가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하려다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실, 남자들이 여자의 모성애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미국에서는 모성애라는 표현으로 'the mother'하고 자주 쓰이는 표현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잘 쓰이는 표현이 아니기 때문이다. 

    종종 교회에서 자매들이 고아원을 방문한 후 "나, 거기 애들한테 모성애 느꼈어."하고 모성애를 느낀 경험담을 이야기하곤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이 모성애라는 표현을 잘 안쓰기 때문에 남자들이 모성애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여자의 모성애란 여자의 마음속 깊이 숨겨져 있는 어머니 같은 보호 본능으로 여자들이 자신의 보호 본능을 자극하는 남자에게 모성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예컨데, 영화를 보면, 여성들이 영화에 등장하는 고아에게 깊은 연민을 느껴 마치 어머니처럼 보살펴주는 모습이 종종 나오는데, 이게 바로 모성애인 것이다. 


    어렸을 때 만화를 보면, 부모를 잃은 외톨이 남자 어린이 주인공을 불쌍하게 생각하는 여자 어린이 주인공이 나오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실제로 여자는 외톨이 남자에게 모성애를 느껴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자, 그렇다면 여자의 모성애를 어떻게 자극할 수 있는지 8년전의 빅히트 드라마 꽃남을 살펴보자. 

    

    '꽃보다 남자'에서 여주인공 금잔디는 구준표와 윤지후 모두에게 모성애를 느꼈던 것으로 보이는데, 구준표는 이성으로서 사랑했지만, 윤지후는 이루어질 수 없는 짝사랑이었다. 

 
    금잔디는 양쪽 모두에게 모성애를 느꼈지만, 구준표에 대한 모성애와 윤지후에 대한 모성애는 다른 모성애였던 것이다. 
    금잔디는 구준표에게는 독선적인 어머니로부터 행복을 지켜주고 싶은 보호 본능적인 모성애를 느꼈고, 윤지후에게는 자신에게 받은 실연으로 상처받지 않게 지켜주고 싶은 모성애를 느낀 것이 아닐까 싶다. 
 
    이처럼 모성애는 이성으로서의 사랑과 연민의 정 두 가지가 있지만, 남자라면 누구나 구준표처럼 이성으로서의 사랑을 이루고 싶기 마련이기 때문에 '모성애를 자극하라.'는 말은 금잔디가 윤지후에게 느낀 모성애가 아니라 구준표에게 느낀 모성애를 자극하라는 말이다. 
 
    그런데,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점은 여자의 모성애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과정이나 계기를 통해서 모성애가 생기는 것이란 말이다. 
     예컨데, '꽃보다 남자'에서 추가을은 소이정에게 모성애를 느꼈다.
     그녀는 소이정에게 이성으로서의 사랑과 연민의 정을 동시에 느꼈던 것으로 추측된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을은 소이정이 차은재와 재회하는 것을 질투하지 않고 오히려 소이정에게 차은재의 고백을 받지 않은 이유를 화를 내면서 물었던 것 같다. 

    추가을은 처음에는 무엇인가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하는 소이정의 매력 때문에 소이정을 사랑하게 되었지만, 소이정이 차은재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소이정과 차은재의 사랑을 다시 연결시켜주려고 애를 쓰게 되는 것 같다. 
    이러한 추가을의 모습은 추가을의 소이정에 대한 사랑이 모성애에 큰 자극을 받았다는 사실을 추측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소이정과 차은재가 헤어지게 되자 추가을은 다시 이성으로서 소이정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모성애에서 나오는 사랑은 무엇이 연인간의 사랑이고 연민의 정이라고 구분되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남자가 여자의 모성애를 크게 자극할 수 있다면 사랑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자, 여기서 팁을 말하자면 구준표가 금잔디의 모성애를 자극하는 것처럼, 또한 소이정이 추가을의 모성애를 자극하는 것처럼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하라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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