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첫만남 이후에 남자가 여자의 연락을 기다려도 여자가 먼저 연락하는 경우는 별로 없는데, 그 이유는 첫번째 만남부터 여자를 반하게 만들 수 있는 남자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이지요.

 남자가 연락을 기다리게 만드는 여자의 마음에 드는 남자는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에게 먼저 연락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이지요.

 남자를 기다리게 만들 정도의 매력적인 여자는 눈높이가 높아 새롭게 만난 남자가 마음에 드는 경우가 많지 않으니 먼저 연락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이지요.

 

 그런데 남자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여자가 남자에게 호감을 가져도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여자가 관심이 있어도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는 여자마다 이유가 다른 경우가 많고, 여자 자신도 딱 부러지게 그 이유를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여러 가지 이유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고 합니다.

 마음에 들어도 남자가 먼저 연락할 것이라고 기대하여 남자의 연락을 기다릴 수도 있고, 확신이 없어 고민 중이라서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요.

 그리고 심리학적으로 보면 사랑을 수동적으로 하는 여자의 본능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여자는 기다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자는 사랑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고백을 기다리고 사랑이 이루어지고 나면 청혼도 먼저 하지 않고 애인이 먼저 하기를 기다리지요.

 결혼을 해도 키스와 같은 애정 표현을 기다리는 경우가 많는데, 이처럼 여자는 사랑에 있어 수동적인 경향이 강해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겠지요.


 그런데 현대 여성은 사랑에 있어 적극적인 경우도 많아 단순히 여자가 사랑에 대해서 수동적인 경향 때문에 먼저 연락하지 않는다고 단정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여자도 어째서 여자는 마음에 드는 남자를 만나도 먼저 연락하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다음의 이야기는 여자가 남자에게 호감이 있지만, 연락하지 않고 연락을 기다리는 장면입니다.

 어머니는 여행을 떠났고 할머니가 손녀와 함께 지내고 있는데, 여자는 지난 번에 만난 남자의 연락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연락이 오지 않자 여자는자꾸 전화기를 쳐다봅니다.

 옆에서 그녀의 행동을 보던 할머니는 이러한 그녀의 마음을 꽤뚫어 보았았는지, 전화기를 자꾸 쳐다보는 그녀에게 말했지요.

 

 할머니 : 네가 먼저 연락하지 말고 연락이 올 때까지 기다려라.

 손녀    : 저도 알아요. 그런데, 어째서 여자는 기다려야 되지요?

 할머니 : 여자가 먼저 연락하면 남자가 달아나니까.

 

 그녀는 남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자 자신이 먼저 연락할까 고민했지만 할머니의 말씀에 먼저 연락하지 않고 기다렸지만, 할머니는 어째서 여자는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한 손녀의 질문에 논리적인 답변이 아닌 경험상 그렇다는 막연한 답변을 주었지요.  

 할머니의 설명은 손녀가 이해하기 충분하지 않았지만 손녀는 혹시나 잘못될까봐 먼저 연락하지 못한 것이지요.

 

 성격적으로 남자에게 먼저 연락하지 않는 여성도 많겠지만 이처럼 여성들도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정확한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겠지요.

 정말 마음에 드는 남자가 있다면 연락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어느 학자에 의하면 여자가 먼저 연락을 하면 사귀기 쉬운 여자라는 생각이 들어 남자가 여자를 쉽게 생각하기 때문에 '여자가 먼저 연락하면 남자가 달아난다.'는 말이 생겼다고 합니다.

 '여자는 먼저 연락하면 남자가 달아난다.'는 말은 여자가 자신의 마음을 쉽게 드러내면 사귀기 쉬운 여자라는 생각이 들어 남자가 교만해져서 여자를 소중히 생각하지 않고 떠난다는 뜻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영화의 장면과는 달리 누군가의 충고로 여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남자가 달아날까봐 연락하지 않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여자가 마음에 드는 남자를 만나도 먼저 연락하지 않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를 여성에게 물어보면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다르더군요.

 개인적으로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를 읽은 이야기와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심리학적, 사회학적, 경험적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심리학적으로 여자는 Princess Complex가 있어 자존심 때문에 첫데이트에서 만난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먼저 연락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지요.

 어느 심리학자에 의하면 Princess Complex는 자신을 공주와 동일시하는 여자의 심리로 여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리인데, 공주병이라는 말은 Princess Complex가 심한 여성을 뜻하는 것이지만 우리나라에는 Princess Complex에 해당하는 별도의 말이 없기 때문에 같이 쓰이는 경향이 있지요.

 어느 학자에 따르면 드라마와 영화의 비현실적인 신데렐라 스토리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현대 여성들의 Princess Complex가 심화되는 경향이 있어서 여성들의 눈이 높아져 여자가 남자에게 먼저 연락하기를 꺼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회학적으로 여자는 남자의 외모만 보는 것이 아니라 조건이나 성격 같은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보기 때문에 첫만남에서 남자를 잘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지요.

 여자는 첫만남에서 남자에 대한 많은 것을 알 수 없고 여러 차례 만나도 그 남자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을 하기 힘든 경우가 많겠지요.

 하지만 남자가 먼저 연락해 온다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어 여러 번의 만남을 통해서 남자의 성격이나 조건을 알 수 있겠지요.

 

 경험적으로는 여자는 만남을 조심스럽게 생각하여 신중히 결정하는데, 그 남자가 어떤 남자인지 자신을 정말 좋아하는지, 믿을 만한 사람인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에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하기 때문에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다고 분석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의견을 듣기도 하지요.

 실제로 제가 아는 여자분이 소개팅을 다녀온 후에 남자가 마음에 들었지만 친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의견에 그 남자를 다시 만나지 않을 것을 결심한 경우를 보았는데, 여자는 특히 친구들의 의견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더군요.

 여자는 사랑을 시작하기 전에 3번이상 생각한다는 말은 여자의 이러한 만남에 대한 조심스럽고 신중한 태도를 의미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의 원인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겠지요.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가 하나만이 아니라 세가지 모두 인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제가 아는 여성들은 공주님처럼 자존심이 강해서 어떤 남자에게 관심이 있어도 자신을 좋아하지 않으면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가 자신을 좋아해도 원하는 성격이나 조건이 까다롭고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나도 친구들의 의견이나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를 만난 후에 수많은 관문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여자가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것은 한가지 원인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고 요약하자면 여자는 자존심이 세고 조건은 까다롭고 결정은 신중하다보니 먼저 연락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지요.

 

 그런데 여자가 남자에게 먼저 연락하지 않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는 여자는 자신에게 반한 남자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지요.

 여성들이 이성교제에 대해서 자주 하는 말 중에 하나가 '자신을 대단히 매력적인 여자로 보는 남자를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제 친구들이 고백에 성공하는 경우를 보면 '첫눈에 반했다.' 혹은 '하루종일 너 생각뿐이야.'라는 식의 반했다는 말이 대부분이였습니다.

 여성은 자신에게 반한 남자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남자가 자신에게 반했는지 궁금하여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겠지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는 말은 이러한 여자의 마음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신감이 있는 여자라면 정말 멋진 남자가 아니라면 자신에게 반하지 않은 남자는 만나지 않겠지요.

 여자는 남자에게 호감이 가도 그 남자가 먼저 연락을 해서 성의를 보여야 교제를 고려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남자는 여자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아도 여자에게 대쉬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자는 남자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으면 정말 마음에 드는 남자가 아니라면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지요.

 

 실제로 여자는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남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으면 관심을 더이상 갖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남자는 여자가 마음에 들면 설령 여자가 자신에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도 연락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자는 남자가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면 자존심이 상해서 더이상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개인적으로 여자가 자존심이 상하면 더이상 연락하지 않는 것은 남자보다 자존심이 더 강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자존심이 상하면 마음의 상처가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제가 아는 여성이 소개팅으로 만난 남자가 마음에 들어서 먼저 연락했지만 거절 당해서 마음이 상했다며 괴로워 하는 모습을 보고 이성에게 거절당했을 때 받는 마음의 상처는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지만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습니다.

 앞서 예시되었던 글에서 할머니와 손녀의 대화에서 볼 수 있듯이 손녀는 여자가 어째서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몰라 할머니께 질문했는데, 그렇다면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는 누군가 여자에게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모르는 것일까요?

 '여자의 마음은 같다'는 말이 있지만 그것은 예쁘다는 말을 듣고 싶어한다던가 자기보다 더 예쁜 여자를 보면 질투심이 나는 것과 같은 본능적인 심리를 말하는 것이지, 이처럼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와 같은 복합적인 심리를 말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는 여자의 본능적인 심리와 복합적인 심리에 사회적인 현상 등의 수많은 원인이 여성마다 경우마다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될 것입니다.

 

 제가 이와 같은 결론에 도달한 것은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는 드라마, 영화, 책마다 다른 경우가 많았고, 제 주변의 여성에게도 질문을 하면 여성마다 경우마다 조금씩 다른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제가 아는 여성 중에 저에게 "소개팅에서 만난 남자가 마음에 드는데, 제가 먼저 연락해되 될까요?"라는 식으로 질문하는 경우도 많았다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여자가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난 후에 자신도 먼저 연락할 지 아니면 기다려야 할지 몰라 이성의 의견을 듣고 싶어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겠지요.


 그런데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점은 여자가 연락하고 싶어도 망설이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여자는 먼저 연락하지 않고 기다린다'는 식의 고정관념의 영향도 있다는 사실이지요. 

 제 주변 여성중에도 마음에 드는 남자를 만났을 때, 먼저 연락할까 고민하다가 소위 연애의 고수의 '여자는 기다리는 것이 좋다'는 식의 답변 때문에 먼저 연락하지 않은 경우가 많더군요.

 그렇다면 소위 연애의 고수의 이와같은 '여자는 기다리는 것이 좋다'는 충고가 맞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앞서 영화에서 여주인공이 남자에게 먼저 연락할 것을 고민했을 때 할머니께서 손녀에게 '그 남자가 좋으면 기다리지 말고 전화해봐라.'라고 충고하셨다면 여주인공은 먼저 전화했을지도 모르지만, 할머니의 답변은 '여자가 먼저 연락하면 남자가 달아난다.'는 말을 했기 때문에 그녀는 먼저 연락하는 것을 포기했었지요.

 그런데 손녀의 질문이었던 '여자는 어째서 기다려야 되지요?'에 대한 할머니의 대답인 '여자가 먼저 연락하면 달아난다'는 말은 '남자는 여자의 고백을 받으면 교만해지는 경우가 많다'는 어느 학자의 분석처럼 그런 경우가 많더라는 것에 불과하지 정확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제가 아는 여성들 중에도 '여자가 먼저 연락하면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 결국 '여자가 먼저 연락하면 남자가 달아난다'는 할머니의 충고는 근거없는 말이 아니며 많은 여성들이 공감하는 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하지만 여자의 성격이나 남자의 성격에 따라 여자가 먼저 연락해서 연인이 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여자가 먼저 연락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사랑의 감정이란 사람마다 경우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지요.

 세상에는 자신감을 잃어 예쁜 여성을 만나면 무조건 포기하는 남자도 있는데, 이러한 남자는 여자가 먼저 연락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겠지요.

 때로는 여자도 마음에 드는 남자를 만나면 먼저 연락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할 수도 있겠지요.

 제가 아는 여성들 중에도 '먼저 연락하면 꼭 잘 안되더라.'는 분들도 많았지만, 먼저 연락해서 성공한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의 경험담이나 통계는 참고는 되겠지만 절대적인 것은 못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되겠지요.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먼저 연락하지 않고 연락을 기다리는 여자의 심리는 남자를 좋아해도 먼저 고백하지 않고 고백을 기다리는 여자의 심리와 공통점이 있는데, 여자가 고백을 기다리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면 여자가 어째서 먼저 연락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자는 남자를 사랑해도 남자의 자신에 대한 태도가 진심이라고 생각되지 않으면 고백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자가 먼저 연락하지 않는 이유도 남자의 태도가 진심이라고 확인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여자가 먼저 연락할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어떤 면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은 당연한 일인도 모르지요.

 남자는 여자의 외모를 많이 보지만 여자는 남자의 외모, 능력, 조건, 성격, 유머 등 여러 가지를 보고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태도가 진심인지 자신을 정말 아름다운 여자로 생각하는지 확인한 후에나 남자와 만날 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첫만남 이후에 먼저 연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지요.

 게다가 여자는 남자가 마음에 들어도 쏙드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여자가 먼저 연락할 경우는 많지 않겠지요.

 여자는 이상형이나 자신의 스타일인 남자에 대한 미련이 강항 경향이 있어 첫만남에서 여자가 남자의 연락이 기다려 질 정도로 남자에게 큰 호감을 가지는 경우는 드물고 남자에게 큰 호감을 가졌다고 해도 자신을 좋아하는지 확인하고 싶은 것이 여자의 마음이기 때문에 먼저 연락하는 경우는 드물겠지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면, 남자가 첫만남 이후에 연락을 기다릴 정도로 괜챦은 여자라면 Princess Complex가 어느 정도가 있기 마련이니 눈이 높아서 왠만한 남자는 마음에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설령 마음에 든다고 해도 여자는 남자의 조건이나 성격 등을 보게 되고 모두 커트라인에 통과하면 그제서야 계속 만날지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하여 고민하다가 결론을 내리지만 만약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 친구와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 본 후에 결정하겠지요.

 모두 커트라인에 합격하면 남자가 자신을 만날 의사가 있는지 궁금해지기 때문에 남자가 연락하기를 기다리게 되겠지만, 그것도 학수고대하기보다는 만약 남자가 자신에게 먼저 연락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관심이 없는 것으로 추측하여 더이상 기다리지 않는 경우가 많겠지요.

 왜냐하면 자신감이 넘치는 여성은 "저에게 먼저 연락하지 않는다면 저도 연연하지 않겠어요."라는 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여자의 심리를 이해한다면 첫만남 이후에 여자가 먼저 연락할 것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