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솔직했던 것 같아요."

 정직이 최선이라는 말이 있지만, 고지식할 정도로 곧이 곧대로 말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인간은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지만 솔직히 자신의 상태로는 연인의 기대에 부응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인간은 속물 근성이 있어 솔직하게 말한다면 속물 근성을 드러내 연인을 실망시킬 때가 많기 때문이다.

 남자는 천사처럼 착한 여자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에는 천사처럼 착한 여자가 많다고 믿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의 질문에 솔직히 대답하면 남자는 실망하게 마련이다. 

 연인이 자신에 대해서 알고 싶어 질문할 때는 솔직하게 대답하기 보다는 지혜롭게 대답해야 될 것이다.

 

 

 여자는 이상형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눈이 높은 경향이 있어 여자가 남자를 만났을 때 첫인상이 별로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여자는 모성애가 있어 남자를 만나면 만날수록 정이 들어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 생긴다.

 남자는 자신의 매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연인에게 자신의 첫인상이 좋았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은 첫인상은 별로였지만, 정이 들어 사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인이 자신의 첫인상에 대해 솔직히 말하면 자존심이 상하는 경우가 많다.

 "내 첫인상이 별로였단 말이야?"

 연애 경험이 많은 여자들은 소개팅에서 남자의 이런 심리를 잘 알기 때문에 남자가 자신의 첫인상에 대해 질문하면 립서비스 차원의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인상이 참 좋으세요."

 사실 : 미안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인상이 꽝이었다.

 

 "귀여운 구석이 있으세요."

 사실 : 아주 쪼금 귀여운 면이 있다는 말로 전체적으로는 귀엽지 않다는 말이다.

 

 "참 착해 보이세요."   

 사실 : 할 말이 없으니까 그냥 듣기 좋게 말하는 것이다.

 

 남자는 연애 경험이 많은 여자를 만나 립서비스 차원의 말을 들으면, 정말 그런 줄 알고 곧이 곧대로 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자가 솔직히 말하면 이렇게 된다.

 '내가 전에 만난 여자들 중에 내 첫인상이 정말 좋다고 말한 여자들이 많은데...... 어떤 여자는 인상이 좋다고 말했고, 어떤 여자는 내가 귀엽다고 말했고, 어떤 여자는 착해 보인다고 말했는데, 넌 참 사람보는 눈 없구나. 난 나의 진정한 매력을 알아주는 여자를 만나고 싶다.'

 

 여자는 말할 때 돌려 말하거나 우회적으로 비틀어 말하는 경우가 많다.

 '귀여운 구석이 있다'는 말을 '귀엽다'는 말과 같은 말로 착각하는 남자들이 많은데, 전혀 다른 말이다.

 '귀엽다'는 말은 전체적으로 귀엽다는 말이고, '귀여운 구석이 있다'는 말은 귀엽지 않지만, 약간 귀여운 면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귀여운 구석이 있다는 말로 '구석'이라는 말에 유의해서 들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구석'이라는 말에 부정적인 의미가 함축된 것이다.

 하지만, 남자는 '구석'이라는 말보다는 '귀여운'이라는 말에 귀가 솔깃하여 '아, 내가 귀엽구나!'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남자는 여자의 돌려 말하기나 비틀어 말하기의 뜻을 잘못해석하여 자신의 첫인상이 좋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 여자가 연인의 첫인상에 대해 지나치게 솔직히 말한다면 남자가 여자의 말을 잘못 해석하여 생긴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거나 실망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혜롭게 표현할 필요가 있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느낌이 좋았어."

 -첫인상에 대해 할 말이 없을 때 무난한 말-

 

 "왠지 모르게 끌렸어."

 -첫인상이 별로였는데, 왜 끌렸는지 모르겠어'라는 말을 우회적으로 표현-

 

 "괜찮은 편이였어."

 -완전히 '꽝'은 아니었어'라는 말을 우회적으로 표현-

 

 "괜찮았어."

 -평균 이상이었다는 말-

 

 "첫눈에 내 짝이라는 느낌이 들었어."

 -눈 딱 감고 말할 때 잘하는 말-


링크 글 :  기황후 15화 (네이버 웹소설 연재! 별점과 댓글로 성원부탁드려요)

재미읽으셨다면 추천(연녹색 정사각형 버튼과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