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빠를 세뇌시켰어요."
-호감남이 사랑하게 세뇌시킨 여자의 말-
소개팅에서 만난 상대가 처음에는 전혀 호감이 없었어도 소개팅 상대의 지인들이 "그 사람 참 좋은 사람이예요."하고 칭찬하는 말에 마음이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게 바로 세뇌 작전, 합동 작전, PR 작전, 오늘 다룰 심리 작전 3가지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인간은 자신의 주변 사람들의 말에 솔깃한 경향이 있는데, 그런 점을 이용하는 것이 세뇌 작전, 합동 작전, PR 작전인 것이다.
오늘의 본론과 상관이 없는 듯하면서도 상관이 있는 이야기가 나찌 이야기인데,
소위 메스 미디어 시대라는 20세기 이후, 종종 정치인들이 매스컴으로 여론을 형성하여 대중의 마음을 움직여 왔고, 나찌 독일이 대표적인 예였다.
당시 나찌에서 독일인의 히틀러 지지율이 99%라고 대대적으로 선전했는데, 사실 나찌를 지지하지 않는 독인들을 대거 체포하여 감옥에 투옥했으니 감옥에 가지 않기 위해서라도 나찌 정부를 지지해야 하는 형편이었으므로 그와 같은 지지율이 나올 수 밖에 없었던 것인데, 실제의 지지율은 그만큼 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라디오와 티비 방송국을 장악한 나찌가 나찌 정부에 대한 독일 국민의 지지율이 99% 지지율이라 대대적으로 선전하니 나찌를 지지하지 않는 독일인들도 남들이 다 나찌를 지지하니 나도 지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실제의 지지율이 역사에 남을 정도로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자, 나찌 이야기는 그만 하고, 여기서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인간은 다수의 사람들의 말에 솔깃하여 이성에 대한 호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를 테면, 소개팅에서 만난 상대가 전혀 호감이 없다가도, 여러 사람들이 그 사람을 칭창하는 말을 계속 하면 귀가 솔깃해지고 그 사람의 장점이 눈에 쏙 들어와 없던 호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바로 오늘 다룰 세뇌 작전이자, 합동 작전이자, PR 작전에 해당하는 것으로, 여러 사람의 도움만 받는다면, 당신의 이상형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을지 모른다.
이성의 마음을 움직이는 심리 작전 3가지
1. 세뇌 작전
소개팅에서 남자가, "제가 잘생긴 건 아니지만, 다들 남자답게 씩씩하게 생겼다고 그러더군요. 솔직히 그렇죠?"하며 긍정적인 대답을 유도하면, 여자는 딱히 할 말이 없어 "그런 거 같네요." 하고 긍정적으로 대답하게 유도되는데, 이게 바로 대표적인 세뇌 작전이다.
여자가 처음에는 '이 남자 자화자찬하는게 아주 웃겨.'하고 속으로 웃다가도 자꾸 긍정적으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말로 긍적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렇게 자화자찬보다는 남이 칭찬해주는 말이 효과가 훨씬 크게 마련인데, 특히, 인간은 자신의 주변인, 자신과 친한 사람,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의 말에 솔깃한 경우가 많다.
예컨데, 교회에서 목사님이 소개팅을 주선에 나서는 경우, 자매가 형제에게 전혀 호감이 없다가도, 목사님이 형제에 대해 좋게 하는 말을 듣고 자매의 마음이 열려 호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일종의 세뇌 작전이라 할 수 있겠다.
2. 합동 작전
인간은 남의 말에 솔깃한 경향이 있는데, 특히 여러 사람이 입을 모아 칭찬해주는 경우 엄청난 세뇌 효과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예컨데, 당신이 소개팅에서 만난 사람에 대해 주변의 여러 사람이 입을 모아 "저 사람 정말 놓치지 아까운 사람이예요."라고 말해주면 정말 마음이 열려 호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교회에서 보면, 한 자매를 좋아한다며 자기를 밀어달라는 형제들이 있는데, 다수의 사람이 한 사람을 밀어주는 것이 일명 합동 작전으로 합심해서 밀어주면 마법처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의 심리가 주변 사람의 말에 솔깃한 경향이 있어 주변 사람이 밀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교회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
한 자매가 소개팅에서 만난 형제가 어찌나 마음에 안 들었는지 친한 자매에게 "시간만 낭비했어."하고 불평할 정도였다.
그런데, 그 친한 자매가 형제에 대해, "그 오빠 알고 보면 참 좋은 사람이야."하고 칭찬을 늘어놓자, 자매의 마음이 움직여 계속 만나더니 결국 결혼하고 말았다.
이처럼 한 사람이 칭찬으로 밀어줘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여러 사람이 합동으로 밀어준다면 두말 할 것 없이 실로 엄청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3. PR 작전
요즘은 자기 PR 시대라고 대화 중 자연스럽게 자신의 장점을 PR하면 일종의 마케팅 효과로 호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예컨데, 날씬한 여성이, "요즘 살이 자꾸 빠져 걱정이예요. 예전에는 제가 50kg였는데, 요즘은 45kg까지 빠졌어요."하면, 남자는 '완전 날씬하네.'하는 생각이 들면, 여자의 매력지수가 높아질 것이다.
주변에 이런 식으로 날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여성들이 있던데, 남자들이 날씬한 여자에게 끌리는 경향이 있어 남자가 여자가 날씬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호감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사실, 남자들이 소개팅에서 자화자찬으로 자기 PR을 하다가 잘난 채 하는 남자처럼 보여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자화자찬은 거부감을 주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예컨데, 연봉이 많은 남자가 자연스럽게 PR하려면, "요즘 세금이 자꾸 늘어 걱정이예요."하면 여자는 "세금 걱정하시는 걸 보면 수입이 많으신가봐요."하고 묻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연봉이 많은 남자들이 자기 연봉 자랑하다가 오히려 여자들에게 비호감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PR은 은근히 자연스럽게 해야 거부감없이 PR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 선릉역)
'연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가 호감남을 사로잡는 핵심 포인트 3가지 (0) | 2017.05.01 |
---|---|
볼매남이 되어 퀸카를 사로잡는 팁 3가지 (0) | 2017.04.29 |
괜찮은 남자를 만나는 팁 3가지 (0) | 2017.04.28 |
여우같은 여자가 남자를 사로잡는 5단계 작업 (0) | 2017.04.27 |
꽃남에서 나쁜 남자가 착한 남자보다 끌리는 이유 (1) | 2017.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