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냐 조건이냐?"
마치 세익스피어의 햄릿이 "삶이냐 죽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하면서 갈등하는 것처럼 여자는 '사랑과 조건'의 선택의 기로에 설 때가 많다.
남자는 여자의 외모나 성격이 마음에 들면 결혼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자는 남자의 외모나 성격이 마음에 들어도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결혼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여자가 설령 남자의 조건보다 남자의 외모나 성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해도 막상 결혼할 때는 조건이 좋은 남자에게 끌릴 때가 많다.
주가가 상한가를 치면 매수자가 몰려드는 것처럼 남자의 조건이 좋으면 여자의 관심을 한몸에 받을 때가 많지만, 남자의 조건이 좋지 않으면 하한가로 곤두박질하는 주식에 매도자가 몰려드는 것처럼 여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날 때가 많은 것이다.
사랑에 대한 심리는 미묘하게도 사람들의 시선을 따라 마음이 움직일 때가 많아 본인이 좋아도 사람들에게 좋은 신랑감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끌리지 않을 수도 있다.
남자도 본인이 예쁘다고 생각하는 여자보다 사람들이 예쁘다고 생각하는 여자에게 끌릴 때가 많지 않은가.
여자가 남자의 조건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여자마다 다르겠지만, 한가지 이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이 작용할 때가 많은 것 같다.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여자가 남자의 조건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자가 남자의 조건을 중시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여자가 남자의 조건을 중시하는 이유 5가지
1. 신데렐라 컴플렉스 때문에
여자가 결혼할 때 남자의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의 부러운 시선, 특히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고 싶은 신데렐라 컴플렉스 때문인 것 같다.
여자는 신데렐라 컴플렉스가 있어 사람들이 부러워할 남자와 결혼하여 사람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동창회에서 친구들을 만났을 때 '사'자 돌림의 직업을 가진 남자와 결혼한 여자를 부러워하는 시선을 보았는가.
"어마나, 좋겠다. 한 턱 쏴라."
주변을 보면 남편이 '사'자 돌림의 직업인 여성들이 친구들의 축하를 받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여자는 조건이 좋은 남자와 결혼해야 사람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끌릴 때가 많은 것 같다.
2. 세상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 때문에
인간에게는 두가지 본능적인 욕구가 있다.
하나는 사랑이고, 다른 하나는 세상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다.
이 두가지의 욕구는 유기적으로 연관이 되어 남자는 세상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어 사랑을 이루려는 경향이 있고, 여자는 조건이 좋은 남자와의 결혼을 통해서 세상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어 존재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남자는 사회적인 성공의 길이 열려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성공한 후에 더 조건이 좋은 여자를 만나려는 경향이 있지만, 여자는 사회적인 성공의 길이 상대적으로 닫쳐있기 때문에 성공한 남자를 만나 사랑을 이루는 일거양득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에게는 금의환향하여 자신을 아는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있다.
여자가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건이 좋은 남자와의 결혼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게 되는 것 같다.
3. 여자는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힘들기 때문에
여자는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힘들기 때문에 결혼하기 전에는 아버지에게 의지하고 결혼한 후에는 남편에게 의지하게 될 때가 많은데, 이게 바로 여자가 남자의 조건을 중시하는 중요한 이유인 것 같다.
선진국인 독일조차 여자의 취업의 기회가 남자에 비해서 훨씬 좁다고 하니 여자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남자를 만나면, 경제적으로 힘들어질 때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반면에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가 높은 북유럽이나 미국의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여자가 조건이 나쁜 남자와 결혼하는 경우도 많다.
남자가 좋다면 심지어 백수와도 결혼하여 부부의 역할을 바꾸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주변 여성들 중에 경제적으로 넉넉한 여성이 남자의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여자는 남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힘들기 때문에 남자의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4. 여자는 자식의 환경까지 염두하고 결혼하기 때문에
여자는 본능적으로 모성애가 있어 결혼하기 전부터 자식을 낳으면 좋은 환경에서 키울 생각부터 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것을 참고 살 수 있어도 태어날 자식은 돈 걱정없이 호강시켜 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 조건이 좋은 남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남자는 자식이 태어난 후에서야 자식의 환경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여자는 자식이 태어나기 전부터 자식의 환경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남자가 자식을 키울만한 능력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결혼을 하지 않을 때가 많은 것 같다.
5. 부모님께서 조건을 사랑보다 더 중시하기 때문에
사실, 본인은 남자의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부모님은 딸을 조건이 좋은 남자에게 시집보내려고 하여 갈등하는 경우가 많다.
자식을 이길 부모가 없다는 말도 있지만, 부모님을 생각하는 효녀들은 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조건이 좋지 않은 연인과 이별하고 조건이 좋은 남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아버지 때문에 사랑하는 연인과 이별한 어느 여자의 슬픈 사랑 이야기다.
케이트는 데이빗을 진심으로 사랑하여 결혼하고 싶어했지만, 케이트의 아버지는 데이빗의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아 둘을 만나지 못하게 했다.
케이트 : (눈물을 흘리면서) "그를 진심으로 사랑해요. 제발 그와 결혼하게 해주세요."
아버지 : "그과 결혼하면 더 이상 너를 내 딸로 생각하지 않겠다."
아버지를 사랑하는 케이트는 아버지의 뜻을 어기지 못하고 결국 존에게 이별을 통보하였다.
케이트 : (눈물을 흘리면서) "아버지께서는 제가 당신과 결혼하면 저와 인연을 끊으시겠데요. 어찌 아버지와 인연을 끊고 살겠어요? 우리 헤어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데이빗 : (눈물을 흘리면서) "그것이 당신의 선택이라면 어쩔 수 없군요. 내가 떠나도 부디 행복하게 사세요."
케이트는 데이빗을 진심으로 사랑했기 때문에 데이빗과 이별한 후에도 데이빗을 잊지 못해 눈물의 세월을 보냈다.
케이트가 데이빗을 잊지 못하자 아버지는 데이빗과의 결혼을 막은 것을 후회하게 되었지만, 데이빗은 이미 다른 여자와 결혼하여 돌이킬 수 없게 되었다.
사실, 여자는 부모님에 대한 효성이 강해 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조건이 좋은 남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주변 여성들 중에도 부모님의 반대로 사랑하던 연인과 헤어진 후에 '사'자 돌림의 조건이 좋은 남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자는 부모님을 생각하는 마음이 남자보다 상대적으로 강해 부모님의 뜻에 따라 결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남자는 선입견으로 여자가 돈이나 명예 때문에 남자의 조건을 중요시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여자가 남자의 조건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여자마다 그 이유가 다를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인간에게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은 본능적인 욕구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이러한 이유로 여자는 남자가 조건이 좋지 못하면 사랑해도 결혼할 때는 망설이다가 이별을 선택할 때가 많은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조건이 좋지 못한 남자는 연인이 결혼을 망설이면, 돈 때문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기보다는 조건에 끌리지 않을 수 없는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여 사람들의 시선보다 사랑이 더 중요하다고 설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 선릉역)
'연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키츠가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했던 방법 (0) | 2016.04.26 |
---|---|
존 키츠가 연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방법 (0) | 2016.04.25 |
병법 36계 조호이산을 응용한 연애론 (0) | 2016.04.23 |
여자가 호감남을 사로잡는 5단계 과정 (0) | 2016.04.22 |
남자가 여자의 무드를 띠우는 팁 5가지 (0) | 2016.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