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이산은 병법 36계 중 제15계로 산에 있는 호랑이를 유인하여 산에서 내려오게 한 후에 잡는다는 뜻으로 견고한 진지에 있는 강한 적군을 유인책을 써 진지에서 나오게 만든 후에 공격하는 작전이다.

    즉, 적군이 견고한 진지를 구축하여 정면공격이 어려울 때, 적군을 속여 진지에서 나오게 만든 후에 공격하는 작전이다. 
   

    중국 삼국시대의 촉나라 명장 제갈공명은 위나라 명장 사마의가 철저하게 수비에만 치중하여 공격이 어려워지자 조호이산의 계책으로 위나라의 대군을 진지에서 유인하여 격파하였는데, 조호이산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제갈공명과 사마의를 비교하면 개인의 능력만 보면 제갈공명이 사마의보다 훨씬 뛰어났지만 사마의의 위나라는 제갈공명의 촉나라보다 군사력이 월등히 앞서 제갈공명은 항상 어려운 전투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위나라의 병력은 촉나라보다 4배 정도 많았을 뿐만 아니라 사마의는 제갈공명을 두려워하여 항상 수비 위주의 작전을 썼기 때문에 천하의 제갈공명도 어쩔 수가 없었다. 

 

    제갈공명은 수비 위주의 작전을 쓰는 사마의의 군대를 진지에서 끌어내어야만 했다. 

    꼼짝도 하지 않고 수비만하는 사마의를 꾀어내기 위해 제갈공명은 몰래 퇴각하였다.

 사마의가 눈치채지 못하게 하려는 듯이 조금씩 조금씩 이동하였다. 

 

    촉군이 조금씩 이동하자 사마의는 촉군의 식량이 바닥났다고 생각하여 맹장 장합을 보내어 촉군을 추격하였지만, 그것은 제갈공명의 함정이었고 결국 제갈공명은 반격하여 진지에서 나온 위군을 대파하고 맹장 장합을 죽였다.


    호랑이가 산에서 내려와 스스로 무덤을 판 격이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조호이산은 적이 강하거나 수비위주의 작전으로 정상적인 공격으로는 이길 수 없을 때, 적을 유인하여 공격하는 작전이다. 

 

 

    최근들어 티비의 영향으로 연예인에 빠져 주변의 이성에 관심이 없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필자의 주변에도 인기 연예인에 빠져 주변의 남자에게 별로 관심이 없는 여성이 많은데, 이처럼 연예인에 빠져 사는 여성에게는 아무리 공을 들여도 소용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예인이나 이상형에 빠져사는 여성은 먼저 연예인이나 이상형을 포기하게 만든 후 다가가야 될 것이다.

 

    여자가 쉽게 이상형이나 좋아하는 연예인을 포기하겠냐는 의문이 들 수도 있겠지만, 여자는 옆에서 충고하면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 설득을 잘하면 포기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연예인에게 빠져있던 여성에게 유명 남자 연예인이 일반 여성과 결혼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면, 좋아하던 연예인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다음은 이상형에 빠져 사는 여자를 짝사랑하는 남자가 이상형을 포기하게 만들어 사랑을 이룬 이야기다.

 

   현철은 미모의 30대 여성인 혜숙을 짝사랑하였는데, 그는 그녀와 친구처럼 지내는데 성공했지만 더 이상의 발전은 없었다.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는 이유는 그녀가 자신의 이상형인 연예인 김OO를 좋아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현철은 혜숙이 이상형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사랑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 걱정하는 척하면서 그녀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포기하도록 유도했다. 

   "그 연예인, 아직도 좋아하세요? 연예인은 일반인이 사귀기도 거의 불가능하지만, 사귄다고 해도 헤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게다가 혜숙씨 나이를 생각하면, 더 힘들거예요. 40에 가까운 연예인도 20대 여자와 결혼하는 거 못봤어요? 거의 불가능할 거예요."

 

    혜숙은 현철의 말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미련을 버리라는 현철의 말에 거부감을 느껴 말했다. 

    "저를 생각해 주는 것은 고맙지만... 제 문제는 제가 알아서 할테니 신경쓰지 말아주세요."

    현철도 지지 않고 말했다.

    "당신은 아직도 그 연예인과 결혼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아무 연예인이나 한번이라도 만난 적이 있으세요? 그렇게 유명하지 않은 연예인도 일반인이 만나려면 하늘에 별따기처럼 어려운데, 그게 가능할 거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다 나이만 먹고 정신차리고 보면 당신 주변의 남자들은 모두 결혼해 있을 것이오. 그때가 되면 후회해도 소용없으니까 이제 그 연예인은 잊으세요."

 

    혜숙은 현철의 말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혜숙에게 구애한 남자 중에 끌리는 남자가 있긴 했었는데, 연예인에 대한 미련으로 고백을 거절한 후에 후회하고 있었다. 

    아직 현철이 자신을 좋아하는지를 모르는 혜숙은 현철이 자신을 걱정해서 말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니 현철의 충고가 마음에 와닿았다.

 

    '김OO만 쳐다보다간 결혼도 못하고 늙겠어.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는 말이 있는데, 내가 너무 오랫동안 쳐다만 본 것 같아.'


    이런 생각이 들자 혜숙은 좋아하던 연예인을 포기하고 자신의 주변 남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혜숙은 자신의 주변 남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자 항상 자신의 곁에서 친절한 행동을 보인 현철에 대해서 좋은 감정이 생겨 그에게 여자친구가 있는지 물어보았다.

    혜숙이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자 현철은 혜숙에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할 것을 결심했다. 

 

   "사실은 저도 혜숙씨처럼 미련을 버리지 못한 이상형이 있어요."

 

    혜숙은 호기심이 생겨 누구인지 물어보았다. 

 

    "누구인지 물어봐도 되요? 궁금해서요."


    "사실은..."


    "비밀로 할테니 말해보세요."


    "혜숙씨요. 당신은 저에게 하나뿐인 이상형이예요."

 

    혜숙은 현철의 고백이 마음에 와닿아 결국 이상형인 연예인을 포기하고 그의 고백을 받아들였다.

    만약 혜숙이 자신이 이상형인 연예인을 포기하지 않았다면, 현철의 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었을 것이다. 

 

    연예인과 같은 자신의 이상형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사랑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알면서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사람이란 누구나 이상형에 빠져 자신의 주변의 이성에 관심이 없었던 적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도 한 때 그런 적이 있었다는 점을 생각하고 이상형에 빠져 사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설득하려고 노력한다면 이상형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닐지 모른다. 

    이상형에 대한 꿈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험한 적이 있을테니,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여 자신도 그런 적이 있었다는 생각을 하면 의외로 쉽게 풀릴 수도 있을 것이다.

 

 

    조호이산은 이처럼 이상형에 빠져 사는 사람을 이상형을 포기하게 만드는데 응용할 수 있는 작전이다.

    전쟁에서 견고한 진지를 쌓은 적은 진지에서 나오게 만든 후에 공격해야 이길 수 있듯이 이상형에 빠져 사는 사람을 좋아한다면 먼저 이상형을 포기하게 만들어야 될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이상형에 빠져 당신의 사랑을 받아주지 않는다면 조호이산의 작전을 떠올려 보라. 

    만약 당신이 이상형에 빠져 사는 사람을 좋아한다면 먼저 이상형을 포기하게 만들어야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