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의 이별 중 가장 많은 이유가 권태기로 인한 갈등 때문이라고 한다. 

    여자는 권태기를 남자의 변심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는 권태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권태기로 인해 남녀가 갈등하는 경우가 많다. 

    어느 통계에 따르면 연인들의 이별은 권태기로 인한 말싸움으로 이별하는 경우가 권태기로 인한 이별 만큼이나 많다고 한다. 

    만약 좀 더 지혜로운 대화술을 쓴다면 수많은 이별들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을까?

    대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을 파악한 후에 나의 마음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닐까. 

    상대가 어떤 뜻으로 어떤 말을 하는지 귀기울여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지 않는다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여자는 남자가 자신을 대하는 태도가 변하면, 남자의 변한 태도에 대해 말하게 되는데, 미리 생각해야할 점은 남자는 권태기를 사랑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기에 "변했어."라고 말해봤자 "난 하나도 변하지 않았어."라고 부인하거나 "너는 안 변했냐?"는 식으로 권태기를 합리화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여자들이, 남자가 "너는 안 변했냐?"는 식의 말을 하면 홧김에 "차라리 헤어지자."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남자가 어떤 말을 할지 예상할 수 있다면 "차라리 헤어지자."같은 말은 안하게 될 것이다.  



   다음은 두 연인들이 권태기 문제로 말을 하다가 흥분하여 이별하게 되는 장면.



   상황 ) 여자는 남자의 태도가 변했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남자는 인정하지 않는다.



 여자 : (고개를 돌리며) "너 변했어."

 남자 : "난 변하지 않았어."

 여자 : (쳐다보면서) "나를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 달라."

 남자 : "뭐가 다르다는 거야?"

 여자 : "모든게 다..." (독백) '너의 눈빛, 너의 표정, 너의 말투, 너의 사랑...'

 남자 : "어떻게 네가 나보다 내 마음을 더 잘안다는거야?"

 여자 : "보면 알지 왜 몰라? 나를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 다르쟎아."

 남자 : "어떻게 사랑이 항상 처음과 같을 수 있어? 넌 안 변했니?"

 여자 : "나도, 조금은 변했겠지. 하지만 나는 너처럼 많이 변하지는 않았어."

 남자 : "나도 조금 변했을 뿐이야. 처음과 같지는 않아도......"

 여자 : "그게 조금 변한거야? 그게 조금 변한 거라면 세상에 변한 사랑은 없겠네."

 남자 : "그래, 변한 건 사실이야. 하지만 너도 조금 변한 건 아니잖아."

 여자 : (화내면서) "둘 다 변했으면 헤어지면 되겠네. 차라리 헤어져."

 남자 : "좋아, 헤어지자."

 여자 : (독백) '이렇게 헤어질 생각으로 말한 게 아니었는데. 이제 어쩌지?'

 


    여성들이 알아야할 것은 남자가 여자친구에게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이 "헤어지자." 이 말이다. 

    여자는 남자가 권태기에 대해서 변명으로 일관하면 홧김에 "차라리 헤어지자."라는 말을 곧 잘하는데, 이별할 마음이 없다면 "헤어지자."는 말은 참을 필요가 있다. 

    홧김에 내뱉은 "차라리 헤어지자." 이 말이 화근이 되어 헤어지는 경우가 권태기 자체로 헤어진 경우 만큼이나 많으니 말이다. 

    이렇게 여자가 "차라리 헤어지자." 한 마디 내뱉은 말로 헤어지면, 여자는 후회가 남는 경우가 많다. 

    권태기 때문에 헤어진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차라리 헤어지자."라고 말했기 때문에 헤어진 것이라 자책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자는 감성적이라서 이런 식으로 헤어지면 '좀 더 노력했다면 헤어지지 않았을지도 모르는데......'라고 생각하면서 이별에 대해서 아쉬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앞서 언급했듯이 남자는 권태기를 사랑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여 여자가 남자에게 '변했다.'고 말해봤자 '너도 변했다.'는 말로 맞받아칠 가능성이 많으니 처음부터 남자가 이런 식으로 나올 거라 예상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대화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을 파악하는 것이다. 

    상대가 먼저 무슨 말을 할지 예상할 수 있다면, 상대의 말이 귀에 거슬려도 그렇게 화가 폭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여자가 "너 변했어." 라고 말하면, 남자는 "나 안 변했어." , "넌 안 변했냐?"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기에 여자가 미리 남자가 할 말을 예상하는 것이 어떨까. 

    남자의 "나 안 변했어."라는 말은 권태기를 합리화시키는 말이고, "너는 안 변했냐?"는 말은 너도 변했으면서 뭘 그러냐는 말은데, 남자가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권태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남자는 권태기를 누구나 겪는 과정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여자는 권태기가 심각한 문제임을 알려주어야 되는데, 이런 식의 표현은 어떨까.

   "난 니가 예전으로 돌아오면 좋겠어. 우리 예전으로 돌아가자."

   여자가 남자에게 권태기에 대한 불만을 표현할 때는 남자가 말뜻을 알아듣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남자는 여자가 권태기를 우회적으로 표현하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싫어하여, 여자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자는 남자와 대화를 할 때 남자의 말을 분석하여 지금 왜 저런 소리를 하는지 생각하면서 말하는 것이 좋겠다.


   남자의 말을 분석하면,

   "난 변하지 않았어." - 권태기를 합리화는 말

   "넌 안 변했어?"  -  자신이 먼저 권태기에 빠진 것을 생각하지 않는 말.

   "니가 나보다 네 마음을 더 잘 알아?" - 권태기를 합리화하는 말    

   이런 식으로 남자의 말을 통해서 남자의 마음을 분석하면, 남자의 마음이 완전히 변한 것인지 아닌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점은 같은 뜻의 말을 해도 부드러운 말을 하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남자의 변명에 화가 난다고 "차라리 헤어지자." 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우리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봤으면 좋겠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좋고, "너 변했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너 변한 것 같아. 예전으로 다시 돌아올 수는 없는거니? 난 그때의 네가 좋아." 라고 좀 더 부드럽게 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변장공주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

 http://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540954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