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땐 제가 철이 없었던 것 같아요."

    -전남친과 이별한 후에 후회하는 여자의 말-

    남자나 여자나 연애시절에 후회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이다.

    하나는 잘못된 만남 때문에 후회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잘못된 이별 때문에 후회하는 경우다.

   여자는 모성애 때문에 잘못된 만남에 미련을 버리지 못해 나중에 후회하거나, 자존심 때문에 연인과 이별하여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자가 연애시절에 후회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아닐까 싶다. 

   필자 주변 여성들에게 물어보면, 전자의 경우도 많고, 후자의 경우도 많다.

   필자가 들은 전남친과 이별한 후 후회하는 이야기 중에 가장 많은 것이 자존심 때문에 전남친과 이별한 경우인데, 남자친구와 싸운 후에 남자가 먼저 연락해 주기를 기다리다가 이별하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필자는 "싸운 후에 연락 안 해봤어요?"하고 물어보면, "남자가 먼저 연락해야죠."이러던데, 이렇게 싸우고 나서 자존심 때문에 연락하지 않다가 이별한 후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필자의 주변 여성 중에 거의 10여 년 전에 이런 식으로 전남친과 이별한 후에 아직까지 솔로인 여성이 있으니, 말은 안해도 후회하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여자가 연애시절에 후회하는 대표적인 경우 3가지를 살펴보자.

 

 

    여자가 연애시절에 후회하는 대표적 경우 3가지

 

 

   1. 변심한 연인에게 미련을 버리지 못해 상처투성이가 되어 이별한 경우

   여자는 모성애가 있고 정이 많아 연인이 변심한 것을 알고도 모성애나 정 때문에 연인의 사랑이 예전처럼 회복되기를 기대하여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귄태기라면 사랑이 예전처럼 회복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변심은 말 그대로 마음이 완전히 변한 것이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의 사랑이 회복되기를 기다린다고 돌아올 가능성은 별로 없다.

   변한 음식은 버릴 수 밖에 없고, 변한 사랑과는 이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변한 음식을 아깝다고 먹으면 속탈이 나듯히 변한 사랑을 받아들인다면 상처투성이가 될 것이다.

   남자는 연인에 대해 변심했는데도 이별을 선택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가 변심하면 고자세로 나오면서 여자를 힘들게 하기 때문에 여자가 변심한 남자와 헤어지지 않으면 상처투성이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여자는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생각으로 변심한 연인에게 잘해주며 변심한 연인의 마음을 돌이키려는 경우가 많지만, 남자는 감수성이 풍부하지 않아 여자가 아무리 잘해주어도 감천하기는 커녕 잘해주면 잘해줄수록 착각에 빠져 연인을 보험용 연인으로 전락시키는 경우가 많다.

   시녀처럼 자기만 바라보는 연인 한명을 확보한 상태에서 연인보다 매력적인 여성들을 넘보는 것이다.

   여자는 마음속으로 최선을 다해도 안되면 떠날 생각이 있어도 남자가 보기에는 일편단심으로 자신만 바라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자가 변심한 남자의 곁에 있는 한 변심한 남자의 마음이 되돌아올리가 만무하다.

   남자가 변심했는데도 떠나지 않는 것은 연인을 보험용 연인으로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자가 연인이 변심했는데도 떠나지 않으면, 남자의 보험용 연인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자는 변심한 연인에게 미련을 버리지 못하여 상처투성이가 되어서 이별하여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2. 자존심 때문에 연인과 이별한 후에 후회하는 경우

   여자는 연애할 때 지나치게 자존심을 내세워 자존심 때문에 연인과 이별한 후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여자는 남자친구와 사소한 일로 싸운 후에 남자친구의 연락을 기다리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먼저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서로 자존심 때문에 연락하지 않아 저절로 이별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지나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행동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별한 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내 주변에도 남자친구와 사소한 일로 싸운 후에 연락을 기다리면서도 연락하지 않아 그대로 이별한 여성들이 많은데, 나이를 먹으면 사랑의 인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그때 내가 먼저 연락할껀데......'하고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3.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여 연인을 떠나게 만들어 후회하는 경우

   여자는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여 연인을 지치게 만들어 떠나게 만들거나 실망하여 이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의 분석으론 여자가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첫째, 연인이 아버지처럼 자신에게 잘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여자는 아버지의 무한한 사랑에 익숙해져 연인이 아버지처럼 자신을 무한하게 사랑해 주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연인은 아버지가 아닐 뿐더러 남자도 여자가 어머니처럼 잘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여자가 자신은 연인에게 어머니처럼 잘해주지 않으면서 연인에게만 아버지처럼 잘해주기를 바란다면 서로 갈등하게 될 것이다.

   둘째, 드라마의 영향 때문이다.

   드라마를 보면 주인공이 여주인공을 공주처럼 대하며 잘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성들의 기대감을 높여 여자가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게 만든다.

   하지만 드라마에 나오는 여자는 공주같은 여자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여자도 백마탄 왕자를 만나면, 사랑에 빠져 헌신적이게 되는 경우가 많듯이 남자도 공주와 같은 여자를 만나면 사랑에 빠져 무엇이든 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마련이다.

   입장을 바꾸어서 남자가 백마탄 왕자가 아닌데, 연인에게 백마탄 왕자 대접을 받고 싶어한다면, 힘들어서 헤어지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셋째, 남자가 구애할 때나 연애초반에 여자에게 지나치게 많은 기대감을 준 경우이다.

   남자는 사랑을 이루기 위해 지나치게 자신의 사랑을 과장하는 경우가 많아 여자의 기대감을 고무풍선처럼 부풀리는 경우가 많다.

   이유야 어떻든 간에 여자는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여 연인이 잘해주어도 더 많은 것을 기대하여 연인을 힘들게 만들어 갈등하다가 이별하거나, 연인에게 실망하여 이별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여자에게 구애할 때 무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자가 연인이 예전에 자신에게 약속한 것들을 일일이 따지면, 관계가 지속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사실, 여자가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이유는 위의 3가지 모두 다인 경우가 많다.

   연인이 아버지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 드라마의 주인공처럼 자신을 공주처럼 대하기를 바라는 마음, 연인이 구애할 때의 했던 말들을 모두 지켜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여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랑이란 일방적으로 받기만을 기대한다면, 주기만 하는 사람은 맥빠지게 마련이다.

   여자는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다가 연인을 힘들게 만들어 이별하거나, 실망하여 이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신이 연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하여 이별했다는 사실을 깨달아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변장공주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

 http://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540954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