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스의 First of May 는 5월 1일이 되면 항상 생각이 나는 노래지만, 실제로 First of May 는 5월 1일이라는 뜻이 아니라고 합니다.
 영화 'Melody'에 나오는 이 음악은 비지스가 1970년에 부른 노래인데, First of May의 뜻은 5월 1일이 아니라 영국식 영어로 어린 나이의 첫사랑, 즉 풋사랑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보면 5월 1일로 번역된 것을 볼 수 있지만, 오류일 것입니다.
 First of May는 영국식 표현이기 때문에 영국식 영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생긴 오류가 아닐까 싶네요.
 실제로 제가 아는 미국 친구에게 물어 보니 잘 모르겠다고 하는 반면에 영국인 친구에게 물어 보니 맞다고 하더군요.
 영국식 영어로 미국인들은 잘 모르는 표현이라고 하니, 지나가는 미국인한테 사실인지 물어봐도 모르는 경우가 많겠지요.
 
 이 영화는 우리나라에서는 영화보다 영화음악으로 유명한데, 비지스가 부른 First of May, To love somebody, Melody Fair 등은 아직까지도 올드 팝송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요. 
 예전에 이 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 뮤지컬 영화 '올리버'로 유명해진 마크 레스터가 주인공 다니엘, 잭 와일드가 친구로 나오고, 여주인공 멜로디 역에는 트레시 하이드라는 귀엽고 예쁜 소녀가 나오는데, 영화를 봐도 음악을 들어도 5월 1일에 관한 이야기는 볼 수 없더군요.
 주인공 다니엘과 멜로디의 풋사랑을 노래한 것이 First of May이지요.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