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진행중인 세계경제위기는 거품의 붕괴로 인한 것입니다.
 현재의 세계경제위기의 진원지는 미국인데, 오늘날의 미경제위기는 금융산업의 몰락으로 인한 것이지요.
 금융산업의 몰락을 가져온 것이 바로 주택가격에 엄청난 거품이 있었기 때문었지요.
 주택가격의 가파른 하락은 주택과 연계해서 만든 모기지 채권의 부실을 가져왔고 모기지 채권을 대량으로 보유했던 금융회사들이 파산하거나 부실해졌기 때문에 현재의 위기가 생긴 것이지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가격에 거품이 있었던 것은 주택만이 아니었습니다.
 주식에도 대단한 거품이 있었지요.
 사실 주식에 있었던 거품이 주택에 있었던 거품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2년에 걸쳐서 30%정도 떨어졌다면 주식가격은 1년 만에 40%정도 떨어졌으니까요.
 
 주택이나 주식에도 거품이 많이 있었지만 무엇보다 거품이 많았던 것은 원자재 가격이었습니다.
 한때 150달러를 돌파했었던 유가는 현재 40달러 이하로 대폭락했습니다.
 최고점 대비 4분의 1토막이 난 것이지요.
 세계경제 역사상 유가가 이처럼 가파르게 하락한 적은 없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아직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유가의 폭락으로 인한 금융기관의 손실이 엄청날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동안 유가의 급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헤지펀드가 유가의 폭락으로 망한다면 헤지펀드에 대출한 금융기관에서 손실을 떠않기 때문이지요.
 갑작스러운 유가의 대폭락은 현재의 세계경제위기가 이대로 끝나지 않고 오히려 더 확산시킬 수 있는 파괴력을 가졌다는 사실이 지금은 간과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지만 피해규모가 구체적으로 드러난다면 또 한번의 금융쇼크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유가뿐만 아니라 다른 원자재 가격도 폭락하면서 현재 철강가격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고점대비 크게 폭락한 상태인데, 특히 철강가격의 폭락은 주택원자재 가격의 급락을 주도하고 있어 주택가격을 추가로 하락시켜 금융기관들의 모기지 부실을 더욱 키울 수 있어 향후 전세계 경제를 어둡게 만들고 있지요.
 그동안 천문학적인 돈이 원자재에 투기적으로 몰렸던 것을 기억한다면 원자재 가격의 폭락으로 인한 투자자들의 손실은 천문학적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결국 원자재 가격의 폭락은 경제 회복에 도움을 주기는 커녕 경제 회복에 찬물을 끼얹게 되겠지요.
 
 이토록 경제의 악영향을 미치는 거품이 주택, 주식, 원자재 등에 광범위하게 생긴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2000년대 초에 생겼던 기술주 거품붕괴와 반도체 등의 제조업의 부진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미 FRB가 저금리 정책을 쓴 결과로 은행에서 빠져나간 돈이 투자할 곳을 찾다가 주택이나 상품으로 이동했고 이러한 금융투자 대체물의 가격 상승은 광범위한 투기를 유발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주택가격의 상승은 주식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주식시장의 급등세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마켓으로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면서 세계주식시장은 2003년부터 2007년 까지 5년 연속 상승하는 호황기를 맞아 하였지요.
 전세계의 경제도 호황인 것처럼 보였지만 이는 주택가격과 상품가격의 급등으로 인한 착시현상에 불과한 것이였지요.
 전세계에는 투자처를 찾지 못한 돈이 넘쳤고 결국에는 천문학적인 채권이 발행되면서 채권에도 엄청난 거품을 형성했습니다.
 현재 전세계에는 규모가 파악되지 않을 정도의 천문학적인 채권이 발행되었지요.
 리먼 브라더즈의 부도로 부실해진 채권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바람에 현재까지 알려진 전세계금융기관의 채권손실규모는 천문학적인 수준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대형금융기관이 추가로 파산한다면 채권의 손실규모는 더욱 커지겠지요.
 
 현재 투자자들이 채권을 기피하는 현상이 있는 것은 채권에도 엄청한 거품이 있기 때문이지요.
 기업들의 회사채가 신뢰를 잃어 이자가 낮은 미국채에 돈이 몰리는 것을 회사채의 거품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과거에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 낮은 이자로 채권을 발행할 수 있어 대규모의 회사채가 발행되었고 이것이 바로 회사채에 거대한 거품을 형성하였지요.
 신용이 낮은 기업들은 저금리의 회사채를 바탕으로 적대적인 기업인수에 나섰고 투자를 확대한 결과 오늘날의 과잉투자를 만들었지요.
 현재 반도체 가격이 끝없이 떨어지는 것은 반도체 회사들이 저금리로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금융기관에서 저금리로 대출하여 투자한 것 때문이니 채권의 거품이 전세계 제조업에 과잉투자를 만들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현재의 세계경제위기는 모기지 채권의 부실이 시발점이 되었지만, 그 원인은 미 FRB의 저금리정책으로 천문학적인 돈이 주택, 원자재, 주식, 채권 등에 흘러가면서 거품을 만들었고 거품이 형성되자 투기적인 투자로 거품을 부채질하여 거대한 거품 경제가 형성되었던 것이지요.
 주택가격의 하락은 주택가격의 거품을 붕괴시키면서 모기지 채권의 부실을 가져와 대형금융기관을 부실하게 만들면서 오늘날의 위기를 만든 것이지요.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