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된 사랑

연애글 2009. 1. 28. 12:00

 
 사랑이란 아름답다고 하지만 자기중심적인 헛된 사랑은 말 그래도 헛되게 끝나는 경우가 많지요.
 참된 사랑은 인간을 행복하게 하지만 헛된 사랑은 인간을 고뇌속에 빠뜨리지요.
 아무리 강렬한 사랑이라고 해도 헛된 사랑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힘들 것입니다.
 사랑이란 모두 아름답다고 하지만 헛된 사랑을 참된 사랑으로 착각하고 한다면 사랑을 받는 사람도 사랑을 주는 사람도 행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요.
 예전에는 사회가 남성중심의 사회였기 때문에 남편이 아내를 사랑한다면 참된 사랑이든 헛된 사랑이든 아내는 감사하게 생각하고 기꺼이 받아 주었지만, 그러한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지요.
 
 어떤 역사학자에 따르면, 남편이 바람을 피워도 아내가 용서해주어야만 했던 시대는 20세기 초반에 끝났고, 남편이 바람을 피우지 않는한 아내가 남편을 따라야하는 시대는 20세기 중반에 끝났고, 남편이 아내를 사랑한다면 무조건 따라야하는 시대는 20세기 말에 끝났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1970년대만 해도 이혼녀에 대해서 사람들의 인식은 정말 부정적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남편이 아내를 사랑한다고 해도 자기중심적이고 일방적인 사랑이라면 아내가 남편의 사랑을 거부하고 남편과 헤어진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제 선택은 남자에게 달렸습니다.
 
 이혼은 갈수록 늘지만 아내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남편이 아내에게 버림받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다고 합니다.
 이혼이 많은 서구의 나라에서도 아내가 남편과 이혼하게 되는 이유의 3분의 2 이상이 남편이 자신을 더이상 사랑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기 때문이었다는 통계가 있다고 합니다.
 이혼이 늘어나는 이유가 여성들의 경제력이 향상되었고 이혼위자료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는 남자가 있다면 단순히 여성들이 이혼을 먼저 요구한다는 점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째서 이혼이 늘어나는지 그 원인과 이유를 깊이 살펴보아야겠지요.
 
 예전에 제가 다녔던 어느 교회의 목사님께서는 세상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남편을 사랑하는 아내의 마음이라고 말씀하신 것이 기억나는군요.
 모든 아내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그런 여성이 많다는 사실은 누구가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모른다면 철이 없는 남자겠지요.

 많은 남자들은 예전의 여성들이 현대의 여성들에 비해서 냉정해졌다며 아쉬워 하지만, 냉정해 진 것은 여자만이 아닐 것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점점 차가워 지는 것은 전세계적인 현상이지요.
 그러니 옛날을 그리워할 것이 아니라 현재 자신이 사귀는 여성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지요.
 만약 여자친구가 떠난다면 그 후에는 아무리 여자친구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해도 별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연애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톨스토이의 부활에 나타난 여자의 사랑  (0) 2009.02.04
이상형의 아이러니  (0) 2009.02.03
남자의 이상형  (0) 2009.02.02
버려야 얻는 사랑의 법칙  (0) 2009.02.02
맹목적인 따라하기  (0) 2009.01.29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