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0을 넘어 1300까지 넘보던 코스피가 1100이 무너지며 이제 1000선까지 장담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박스권의 하단이 무너졌기 때문에 향후의 증시전망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겠지요.
 그동안 미증시의 하락에도 선방했지만 현재는 매도를 뒷바쳐줄 매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향후 증시는 추가하락할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급락하는 과정에서 개인들의 매수가 강력했기 때문에 추가하락시 매수여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연기금의 매수가 들어오지 않으면 지수는 3월까지 조정받지 않을까 싶네요.
 
 최근의 코스닥 시장은 지나치게 과열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향후 주식시장이 약세로 전환되면 큰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지요.
 그 이유는 주식시장이 불안해지면 차익매도가 한꺼번에 출회되고 뒤늦게 자금을 회수하려고 할 때는 거래량이 줄면서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형태로 돌변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코스닥 시장의 특성은 수급이 불균형적이라 돈이 몰릴 때는 엉청난 거래량을 보이지만 시장이 약세로 전환하면 팔고 싶어도 매수가 없어 팔 수 없는 상황이 닥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최근 코스닥 시장의 폭발적인 거래량 증가는 향후 분명히 증시의 매물 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 거래량이 폭발한 종목은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될 것 같네요.

 앞으로의 주식시장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당분간 보수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아야 할 것 같네요.
 미증시가 작년 저점을 깨고 내려간 것을 고려한다면 한국증시도 작년 저점을 깰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미자동차 파산가능성, 동유럽국가 디폴트 위기, 환률폭등 등의 다양한 난재가 3월의 증시를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 아닌가 싶네요.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