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주식투자자가 흔히 하는 5가지 착각

labyrint 2010. 7. 27. 09:01

 주식은 잘해야 본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돈을 번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 일단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항상 수익이 날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투자자들의 전형적인 착각은 강세장이 오면 계속 강세장이 유지될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최근들어 코스피가 2000선을 넘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주식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강세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착각하기 때문이지요.
 주식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착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식투자자가 흔히 하는 5가지 착각


1. 워렌 버핏처럼 장기 투자를 하면 성공한다고 착각한다.


 명장 한신이 배수진을 쳐서 3만 병력으로 20만 대군을 대파할 수 있었던 것은 한신 시대의 화살의 위력이 강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배수진은 화살의 위력이 강해진 이후로 잘 사용되지 않는 작전이었지만 신립 장군은 조총을 사용하는 왜군을 상대로 배수진을 치는 치명적인 잘못을 했지요. 
 
이처럼 작전이란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작전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무작정 따라하면 큰 낭패를 보겠지요.

 경기가 하강하는데도 장기 투자를 하면 무조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조총으로 무장한 왜군 앞에서 배수진을 치는 것과 같은 무모함이 될 수도 있지요.
 
명장은 상황에 알맞은 작전을 쓰지만 우장은 상황을 무시하고 작전을 쓴다는 말이 있습니다.
 
무조건 장기 투자가 좋은 것이 아니라 경제 환경을 보고 투자를 해야 되겠지요.



  2. 주식 시장이 망하면 세상이 망할 것처럼 착각한다.


 펀드매니저들은 미증시가 대폭락하면 미국이 대공황에 빠질 것처럼 말하지만 일본 주식 시장이 20여년 동안 70%에 가까운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제 강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듯이 다우 지수가 5000이 무너지고 나스닥 지수가 1000이 무너진다고 미 경제가 대공황 수준의 불황에 빠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인위적으로 주가를 부양하는 것이 더 위험한 정책일지도 모르지요.


3. 금리를 인하하면 주식시장이 안정될 것이라고 착각한다.

 2001년 미 FRB의 지속적인 금리 인하에도 미 주식 시장은 폭락했듯이 금리를 인하한다고 해서 주식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섣부른 예측일 것입니다.

 더욱이 최근의 위기는 유동성의 문제가 아니라 신용의 문제이기 때문에 금리가 낮아져도 별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금리 지속적인 저금리 정책은 오히려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겠지요.


 4. 미래를 예측 할 수 있다고 착각한다.


 최근 미운 오리 새끼로 전락한 중국 펀드 투자의 문제점은 중국 경제의 미래를 너무 낙관적으로 보았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임금을 기반으로 하는 중국의 제조업은 인플레이션이 심화될 경우 기업들의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지요.
 
중국 경제가 언젠가는 미경제를 능가하여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예상은 단순한 추측에 불과하지요.
 
과거 세계의 경제를 지배할 것처럼 보였던 일본 경제가 예상보다 발전하지 못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경제가 언젠가는 세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중국에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높은 투자일 것입니다.


 5. 이머징 마켓에 장기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착각한다.


 최근 들어 경제 성장률이 높은 이머징 마켓으로 많은 돈이 몰려 들고 있지만 실제로 이머징 마켓으로 분류되는 국가들의 경제가 향후 크게 성장한다고 해서 큰 수익이 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높은 투자일 것입니다.

 이머징 마켓은 값싼 노동력 문제 등의 내부적인 문제가 많기 때문에 경기가 나쁠 때는 디폴트 위험이 높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머징 마켓의 문제점 중에 하나가 달러가 급격히 빠져나갈 경우 큰 환차손이 날 수 있다는 점인데, 최악의 경우 채무 불이행을 선언할 수도 있겠지요.


오늘 글 : 인현왕후 32화 (오늘 발행한 역사소설입니다)
연재 글 : 배달민족 치우천황 16화 (오늘 발행한 신재하 작가의 소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