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막장 드라마의 문제점과 해결책

labyrint 2010. 6. 20. 08:30

 
 최근들어 소위 막장드라마가 인기몰이를 하여 사회적인 부작용에 대해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티비를 통한 학습효과는 이미 오래 전에 확인된 바 있습니다.
 자동차에 매달려 달리는 장면이 티비에 나오면 따라 하다가 죽거나 다치는 경우가 생겼었고 부모를 죽이는 패륜 영화를 본 유학생이 실제로 부모님을 죽이는 패륜을 저질러 큰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킨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은 극단적인 경우이고 사실 따라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문제는 만들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문제는 속도위반이나 위장임신, 혹은 고의적인 혼전임신으로 부모님의 결혼반대를 돌파하려는 식의 막장내용이지요.
 얼마전에 드라마에서 부모님의 반대를 돌파하기 위해서 거짓으로 위장 임신하는 내용이 나온 것을 본 적이 있는데, 그런 장면을 보는 사람 중에 무의식 중에 배울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는 막장드라마로 분류되는 드라마만의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정상적인 드라마로 분류되는 드라마도 엽기적인 장면이 나온다는 것이지요.
 특히 사극에 잔인한 장면이 자주 등장하면서 폭력성과 잔인성을 조장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남녀간의 베드신이 자주 등장하는 미국의 경우 미성년자의 임신이 심각한 사회의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좋지 못한 장면이 티비에 자주 나오게 되면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주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겠지요.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드마라 제작진들의 지나친 시청률 지상주의 때문일 것입니다.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들이 시청률만 높아지면 된다는 식의 잘못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만들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것은 오래 가지 못하고 지나면 식상해지기 때문에 더 자극적인 소재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갈수록 드라마의 막장화를 가속시키기 때문에 앞으로 더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근시안적인 성과위주의 시청률 경쟁은 결국 공멸의 길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흥행 위주의 영화를 만들던 많은 회사들이 결국 망한 것은 결국 근시안적인 성과위주의 영상물 제작은 오래 가지 못한다는 진리를 보여준 예라고 할 수 있지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나 '사운드 오브 뮤직'이 반세기가 지나도록 혹은 반세기에 가깝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결국 대중들의 마음 속에 남는 것은 막장드라마가 아니라 감동적인 드라마라는 사실을 드라마 제작자들은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