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든 전쟁이든 순리대로 움직이는 것은 마찬가지고, 인간의 심리는 연애할 때나 전쟁할 때나 비슷하여 연애술과 용병술은 많은 공통점이 있다.

   예를 들어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전을 지휘하는 장수와 이를 따르는 병사들간의 믿음이다. 
   장수가 아무리 뛰어난 작전을 짜내도 병사들이 이를 따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사랑도 마찬가지로 서로간의 믿음이 없다면 사랑이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다. 
 
   목표를 이루려면 때를 기다려야 된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연애술와 용병술의 공통점이다. 
   사랑은 타이밍의 예술이라는 말이 있지만, 전쟁도 공격하는 타이밍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밖에도 연애와 전쟁은 수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중국 역사상 최고의 명장 한신의 예를 들어 연애술와 용병술의 공통점을 알아보겠다.
 

   연애술과 용병술의 공통점 10가지


 
   1. 경험이 중요하다.


   용병술 : 한신은 배수진을 쳐서 3만으로 20만의 조나라 대군을 하루만에 대파한 것이 유명한데, 승리의 가장 큰 요인 중에 하나가 병사들의 풍부한 실전 경험이었다. 

   이미 여러 차례의 전투에서 승리했던 한신의 병사들은 사기가 하늘을 찔러 숫적인 절대열세에도 불구하고 침착하게 싸웠고 결국 승리할 수 있었다. 

   연애술 : 연애에서 많은 이성을 만나 경험을 쌓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그 이유는 남자와 여자의 성격이나 언어의 표현 차이가 많아 경험해 보지 않으면 상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스타일의 이성을 좋아하는지 알기 힘들기 때문이다. 


   2. 자신감이 있어야 된다.
 
   용병술 : 한신이 명장이라고 해도 병사들이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없다면, 전쟁에서 이기기 어려울 것이다.
   팽성의 전투에서 한나라는 56만 대군을 가지고도 항우의 3만 병력에 참패했는데, 자신감이 없는 한나라 병사들이 용맹한 항우를 두려워 하여 겁을 먹고 도망쳤기 때문이었다. 

   연애술 : 인간은 자신감있는 이성에게 끌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랑이 이루어지려면 "세상에 그 누구도 내 애인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의 강한 자신감이 필요하다. 
   여자가 자신감이 넘치면 그다지 예쁘지 않아도 왠지 모르게 매력적으로 보일 때가 많지만, 자신감이 없으면 여자가 예뻐도 왠지 모르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
   역사를 보면 미녀가 긴장하면, 표정이 굳어 예쁘지 않게 보여 절세의 미녀라고 왕의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자신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주는 이야기다. 


   3. 상황마다 다르다.
 
   용병술 : 배수진을 친 한신이 3만 병력으로 조의 20만 대군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적장 진여가 한나라에서 추가 병력을 보낼 것을 우려하여 서둘러 공격했기 때문이었다. 

   한나라 본토에 대군이 없었다면 한신이라도 패배했을지 모른다. 

   연애술 : 연애에 가장 어려운 것은 상황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남녀가 데이트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는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 사람이나 상황이 어떤지 생각하지도 않고 들은데로 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을 것이다. 


   4. 사람마다 다르다.

   용병술 : 한신이 배수진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적장 진여가 지나칠 정도로 고지식한 장수였기 때문이다. 

   그는 유생 출신답게 정정당당하게 싸워 이기려다가 패했는데, 진여가 아닌 다른 사람이었다면 배수진은 통하지 않았을 것이니 한신이 배수진을 쓰지도 않았을 것이다. 

   연애술 : 연인에게 잘해주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왕자병이나 공주병이 심한 사람은 잘해주면 교만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연인에게 잘해주는 것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닐 것이다.


   5.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

   용병술 : 한신의 배수진에 고전한 조나라의 20만 대군은 퇴각하여 누벽으로 돌아왔지만, 이미 누벽을 장악한 한나라의 2000여명의 병사들은 2000여개의 깃발을 꽃아 대군이 온 것처럼 위장하였다.
   20만 대군이 2000명의 군사에 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지만 배수진에서 고전한 조나라 병사들은 싸우지도 않고 도망치기 시작했고 결국 한신은 이길 수 있었다. 

   연애술 : 연애에 대한 지식이 아무리 많아도 정작 좋아하는 이성 앞에서는 조심이 되어 쩔쩔 매는 경우가 많다.

   대화술이 뛰어난 남자나 수다를 잘 떠는 여자도 자신이 좋아하는 이성 앞에서는 말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소심해지는 인간의 심리는 자신도 어쩔 수가 없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6. 사소한 것으로 결정나는 경우가 많다.

   용병술 : 한신이 배수진으로 조나라의 20만 대군을 하루만에 이길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인은 대군이 구원온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 2000여개의 깃발이었다. 
   한나라 장수들조차 적군이 2000여개의 깃발을 보고 놀라 달아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한다. 

   연애술 : 남녀간의 사랑이란 사소한 것으로 깨어지는 경우가 많다.
   여자는 사소한 일로도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아 사소한 잘못이라도 쌓이면 큰 상처를 받을 수 있고, 사소한 일에도 사랑을 연관시켜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7.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용병술 : 한나라는 팽성의 전투에서 56만 대군을 가지고도 3만에 불과한 병력의 기습에 참패하였는데, 당시 전선에 있었던 한신조차 도망치는 한나라 병사들을 어쩔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한신의 처음이자 마지막 패배였고 이후의 다른 전투에서는 모두 이겼다.
 
    연애술 : 사랑이란 아픈 만큼 성숙해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남자는 실연의 상처를 통해서 여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실연의 상처를 통해서 사랑이란 자신의 뜻대로 되기 힘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8. 한순간의 방심이 모든 것을 망칠 수 있다.

   용병술 : 한나라의 56만 대군이 항우의 3만의 병력에 참패한 것은 너무 방심했기 때문이었다. 방심하다가 기습 공격을 받았기 때문에 20배에 가까운 병력을 가지고도 패했던 것이다. 

    연애술 : 여자는 남자가 자신에게 잘해줄 때 남자를 너무 믿다가 배신당하는 경우가 많고, 남자는 여자가 자신에게 헌신적인 사랑을 주면 그러한 사랑이 아무 노력없이 유지될 것이라고 방심하여 소흘해지다가 차이는 경우가 많다. 

 
    9. 과거는 소용없다.

   용병술 : 한신은 중국 역사상 최고의 명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자신의 주군인 유방의 속임수에 말려 체포되었고, 마지막에는 여태후에게 속아 죽임을 당했는데,  한신이 유방에게 의심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반란을 일으키지 않은 것은 과거의 공을 지나치게 믿었기 때문이라 한다. 

   연애술 : 영원한 사랑을 맹세했다고 해도 현재 사랑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사람들은 과거의 뜨거웠던 사랑을 기억하면서 사랑이 지속될 것을 믿는 경우가 많지만, 현재의 사랑이 식는다면 헤어질 수 있는 것이다. 


   10. 하나의 큰 잘못은 공든 탑을 무너뜨리고 만다.

   용병술 : 한신이 유방의 신뢰를 잃은 것은 유방의 명령을 어기고 제나라를 공격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큰 공을 세웠어도 왕의 명령을 어긴다면 이긴 공보다 명령을 어긴 잘못이 더 커보일 수 있을 것이다. 

   연애술 : 연인사이라도 상대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주는 말이나 행동을 한다면 헤어지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연인사이라고 해도 막말 한마디에 정이 떨어질 수 있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 아닐까.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