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의 마지막 날이 지나고 2016년이 밝아온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2016년의 마지막 날이 찾아왔다. 

  시간은 화살처럼 빠르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인지 나이들수록 뼈저리게 와닿는 말이다. 

  가만히 지난 세월을 돌이켜보면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느낌이 드는데, 어린시절의 1년과 성인이 된 후의 1년이 확실히 다른 느낌이다.

  10살이 되기 전의 시간과 20살이 넘은 이후의 시간은 너무도 다르지 않은가! 

   예컨데, 10살 때는 5년 전이라고 하면 까마득한 옛날처럼 느껴졌지만, 30살이라면 5년 전이 그렇게 먼 과거처럼 생각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처럼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가는 듯한 느낌은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 것인데, 실제로 나이들수록 시간이 빨리가는 느낌이 드는 것은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고 한다. 


 

   나이들수록 시간이 빨리가는 이유 3가지


 

   1. 시간은 상대적인 개념이라

   시간에 대한 개념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개념이다. 

   하루라는 시간에 대한 개념이 나이가 많을수록 짧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다. 

  10살의 하루는 1년인 365일에 10을 곱한 3650일 분의 1이 하루지만, 50살이라면 365일에 50을 곱한 18250일 분의 1이 하루니까 상대적으로 하루가 짧게 느껴질 수 있는 것이다. 

   초딩시절만 해도 10년이란 시간은 평생과도 같은 긴 시간이었고, 20년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긴, 까마득한 시간이었다. 

   필자가 최근에 교회를 옮긴 것 같은데, 2005년 말부터 다녔으니 흘러간 년 수를 헤아려보니 2016년이 정확히 만 10년 째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만약 평균 수명 100세의 시대가 도래하여 100살이 된다면, 수십 년 전의 일도 최근의 일처럼 느껴질지 모르겠다. 

 


   2. 나이들수록 생각하는 시간이 짧아져 

   생각하는 시간이 짧아지면 상대적으로 시간이 빨리 지나갈 수 있다. 

   예컨데, 명상에 빠지면 10분이 한시간처럼 느껴질 때가 있지 않은가?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을 때, 한순간 한순간을 음미하다 보면 시간이 길게 느껴질 수도 있고, 마냥 행복에 젖어 있다 보면 오히려 시간이 빠르게 느껴져 한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갈 수 있는데, 생각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엄청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생각하는 시간이 적을수록 시간이 빠르게 느껴질 것이다. 

   어린이들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생각하게 되지만 성인이 되면 별다른 생각없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에 생각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현상은 나이들수록 삶에 대한 꿈이 희미해지고 일상적으로 반복된 생활로 삶의 권태기가 느껴지면 더욱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

   만약 매일 색다른 체험을 하거나 하루하루를 열정적인 태도로 산다면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져 시간이 좀 더 길게 느껴질 것이다. 



   3. 두뇌와 세포가 노화되어 

   뇌세포나 신경세포의 노화같은 신체적인 이유도 간과할 수 없는데, 어쩌면 이게 가장 큰 이유일지도 모르겠다. 

   인간의 노화는 20대 중반부터 조금씩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20대 이후부터 신경세포의 노화작용이 시작되니 20살이 넘은 이후로는 나이들수록 시간이 빠르게 간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아닐까.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기억해봐도 23살 정도부터 시간이 빠르게 흐르기 시작한 것 같다. 

   결국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나이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시간은 상대적이기에 이러한 모든 것을 정신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시간을 내서 명상에 잠기면 1분이 10분만큼이나 길게 느껴지고 어려운 일을 당해서 깊은 고민에 빠지면 하루가 1주일보다 길게 느껴질 때가 있지 않은가? 

   자주 명상에 잠기고 항상 적극적인 사고 방식으로 열정적인 삶을 산다면 나이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현상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변장공주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

 http://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540954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