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0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9.08 여자가 사랑의 확신이 없으면 떠나는 이유

  

   여자는 사랑하는 남자의 가장 소중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지만, 남자는 이러한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 여자를 떠나게 만들 때가 많다.

   여자는 사랑하는 남자에게 첫번째가 되어야 존재감을 느껴 행복하지만, 후순위로 밀려나면 존재감에 상처받아 떠날 때가 많은 것이다. 

   여자는 남자가 일 때문에 자신에게 소흘해지면, 남자가 자신을 정말 사랑하는지에 대한 사랑의 확신을 얻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남자는 여자가 무조건 자신을 이해하기를 바라여 여자가 원하는 사랑의 확신을 주지 못할 때가 많다. 

   여자는 남자의 사랑에 확신을 잃고 마지막으로 이별을 경고하며 사랑의 확신을 줄 것을 요구할 때가 많지만, 남자는 이러한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 이별하게 될 때가 많은 것이다. 



   다음은 사랑하는 남자의 가장 소중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 이별하게 된 후, 아주 오랜 시간이 흘러서야 며느리를 통해 깨닫게 된 어느 남자의 이야기다.


   조나단과 아만다는 결혼을 약속한 사이다.

   조나단은 대학교수가 되기 위한 과정 중에 있었고, 아만다는 대학교의 도서관에서 일하는 여성이었다.

   조나단은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면서 아만다를 알게 되었는데, 조나단은 아만다를 좋아하게 되어 필요하지도 않은 책을 빌리면서까지 아만다를 보고 싶어했었다. 


   어느날 조나단은 아만다에게 고백하였고, 아만다도 조나단에게 끌려 둘은 연인 사이가 되었다. 

   조나단은 30살의 젊은 나이에 교수가 되었다.

   30살의 나이에 교수라는 명예와 사랑을 모두 얻은 조나단은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남자라고 생각했었다.


   교수가 된 조나단은 학생들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유명한 교수가 되기 위해서 항상 밤늦게까지 연구했기 때문에 아만다에게 소흘해졌다.

   아만다는 조나단을 진심으로 사랑했지만, 조나단이 자신에게 소흘해지자 상처받아 이별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아만다는 조나단이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나단을 찾아가 물었다.


   아만다 : "당신은 저보다 일을 더 사랑하는 것 같아요. 저와 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지요?"

   조나단 : "나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오?"

   아만다 : "당신의 사랑이예요. 하지만 저는 당신의 두번째가 되고 싶지 않아요."

   조나단 : "당신과 일 모두 중요하오. 나는 당신만을 사랑하는데, 모르겠소?"

   아만다 : "저를 사랑한다면, 저를 위해서 대학을 떠나실 수 있나요?"

   조나단 : "그게 무슨 소리요? 내가 얼마나 이 일을 원했는지 알지 않소?"

   아만다 : "저와 일 중에 하나를 선택하세요."

   조나단 : "일보다 당신을 사랑하오. 하지만 일도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겠소?"

   아만다 : "아니예요. 당신은 일을 나보다 더 사랑하기 때문에 떠날 수 없는 거예요." 

   조나단 : "나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오. 잘 생각해 보시오. 당신이 나를 떠나면 후회할 것이오. 나도 당신도 모두 후회할 것이오. 모르겠소?"


   아만다는 눈물을 글썽이며 조나단에게 말했다.

   "언젠가는 후회할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저는 당신의 두번째로 남고 싶지 않아요. 안녕히 계세요."

   조나단은 떠나가는 아만다를 물끄러미 쳐다보며 눈물을 흘렸다. 아만다는 뒤돌아서 떠나면서 눈물을 흘리며 떠났다. 


   3년이 흐른 후, 조나단은 아만다에게서 조셉이라는 남자와 결혼한다는 편지를 받았다.

   조나단은 아만다가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아만다의 결혼소식에 한때 절망하였지만, 조나단도 몇 년이 흐른 후 제니퍼라는 여성을 만나 결혼하였다.

 

 

   어느덧 30년이 흘렀다. 

   조나단에게는 데이빗이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부전자전이라는 말처럼 데이빗은 아버지처럼 30살이 되기도 전에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조나단에게는 제시카라는 여제자가 있었는데, 제시카는 스승인 조나단의 집에 방문했을 때 조나단의 아들 데이빗을 만나 사랑하게 되었다. 

   데이빗과 제시카는 서로 사랑하게 되어 결혼했다.


  

   다시 10년이 흘렀다. 

   조나단의 아내 제니퍼도 아만다의 남편 조셉도 이미 세상을 떠났다.

   데이빗과 제시카는 결혼한지 10년째가 되는 날. 

   데이빗은 결혼기념일을 기억하지 못해 제시카와 크게 싸운 후 냉전에 들어갔다.

   제시카는 남편의 아버지인 조나단이 아끼는 제자였기 때문에 시아버지와 며느리의 관계는 아버지와 딸처럼 친밀했다. 

   제시카는 데이빗과 문제가 생기면 시아버지인 조나단에게 말했고, 시아버지인 조나단은 아들과 며느리 사이를 중재해 데이빗과 제시카는 별다른 문제없이 10년동안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데이빗은 결혼 10주년이 되는 날을 잊어버려 제시카에게 상처를 주었다.

   제시카는 데이빗이 결혼 10주년을 잊어버리자, 크게 실망하여 데이빗과 제시카의 사이에는 차가운 바람이 불었다. 

   조나단은 둘을 화해시키려고 노력했지만, 이번에는 잘 되지 않았다.

   데이빗은 상처받은 제시카를 위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제시카의 마음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 


   데이빗 : "여보, 나는 요즘 학생들 가르치고 연구하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어. 당신도 잘 알잖아. 그런 것은 당신이 챙겨야지."

   제시카 : "내가 잘못했다는 말이군요. 알았어요. 당신과는 더 할 말이 없군요."

   데이빗 : "이러지 말고... 내가 이번 주에 시간이 있으니, 이번 주 토요일에 우리의 결혼 10주년을 기념하자. 어때?"

   제시카 : "이미 지났는데, 뭘 기념해요? 기념일은 잊어버리세요. 저도 더 이상 기념일에 대해서 말하지 않겠어요."

   

   데이빗은 아내 제시카가 기념일을 자신이 잊어버린 일 때문에 계속 삐진 태도를 보이자 답답하지 않을 수 없었다. 

   몇 달이 지났지만 제시카의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데이빗은 제시카를 진심으로 사랑했기 때문에 아내의 달라진 태도에 우울했다. 

 

    조나단은 아들과 며느리 둘 사이에 틈이 생기자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

    조나단에게 제시카는 며느리일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제자였기 때문에 아들인 데이빗에게 제시카에게 보다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대해줄 것을 부탁했다. 

   데이빗은 아버지인 조나단에게 말했다.


   "전 제시카를 진심으로 사랑해요. 하지만... 결혼한지 10년이 되었는데, 제가 얼마나 바쁜지 이해하지 못해서 속상해요. 아버지께서 좀 잘 말씀해 주세요. 제가 얼마나 그녀를 사랑하는지... 제가 얼마나 바쁜지..."


   아들인 데이빗의 말을 들은 조나단은 이번에는 며느리인 제시카를 자신의 방으로 불러 대화를 나누었다.

   조나단은 제시카에게 데이빗의 말을 전해주며 교수라는 직업이 얼마나 힘든 직업인지 설명해주었다. 

  이때 제시카가 조나단에게 말했다.

   "저도 알아요. 아버님. 제가 왜 제 남편이 바쁜 걸 모르겠어요. 저도 이해하려고 노력해요. 하지만 저는 그가 저를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 다른 것 같아서... 저보다 일을 더 사랑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조나단은 제시카에게 데이빗이 했던 말을 전해주었다.

   "그건 오해다. 데이빗은 너를 정말 사랑한다. 오늘 내가 데이빗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에게 너를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말해달라 하더구나."


  남편인 데이빗의 진심을 알게 된 제시카는 눈물을 글썽이며 말했다.

  "전... 가끔 데이빗이 대학교수를 그만 두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물론 불가능한 일이라는 걸 알지만요. 제가 데이빗을 처음 만났을 때로 돌아갔으면 정말 좋겠어요......"

   제시카는 눈물을 흘리고 말았다. 

   조나단은 제시카의 눈물을 보자 갑자기 40년 전에 헤어진 여자친구 아만다의 눈물과 아만다의 말이 생각났다. 

   

   "저는 당신의 두번째로 남고 싶지 않아요."


    조나단은 제시카와의 대화하던 중에 깨달았다. 아만다가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대학을 떠날 수 있냐고 물었지만, 그것은 아만다의 진심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조나단은 아만다가 떠나기 전에 대학을 떠날 수 있냐 물은 것은 정말 교수를 관두라 말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일보다 사랑하는지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조나단은 아만다의 진심을 깨닫게 되자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 


    제시카는 조나단이 갑자기 눈물을 흘리자 조십스럽게 물었다. 

    "아버님... 왜 우세요?"

    "별 일 아니다."

    제시카는 시아버지인 조나단이 우는 이유가 자신이 남편인 데이빗이 교수를 관두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말했다. 


    "제가 데이빗이 교수를 관두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은 진심이 아니예요. 그것 때문에 그러세요? 저는 그렇게 나쁜 아내가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제시카의 말에 조나단은 더욱 확실하게 아만다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아만다가 원했던 것은 조나단이 교수직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일보다 자신을 더 사랑한다는 확신을 얻고 싶었던 것이었다. 


    얼마 후, 데이빗과 제시카는 화해하여 예전처럼 다정한 부부가 되었다.

    아들과 며느리가 화해하는 모습을 보자 조나단은 아만다의 마음도 며느리인 제시카의 마음과 같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나단은 40년전에 헤어졌던 연인 아만다가 간절하게 보고 싶어졌다. 


    조나단은 데이빗과 제시카에게 아만다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리고 만약 아만다가 살아있다면 결혼하고 싶다고 말했다. 

    제시카는 40여년이 지나도록 변하지 않은 시아버지의 사랑에 감명받아 찬성하였고, 데이빗도 아버지의 행복을 위해서 찬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 



    조나단은 두려움과 설레이는 마음으로 아만다의 집으로 찾아갔다.

    아만다의 주소를 알아보니 놀랍게도 40년 전의 주소와 같은 주소였기 때문에 조나단은 아만다의 집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아만다의 집의 초인종을 누르자 30대로 보이는 여성이 문을 열고 나왔다.


    그녀는 40여년 전에 조나단을 떠났던 아만다와 너무도 닮아 조나단은 순간적으로 착시현상을 일으켰다.


    "아만다!"


    조나단은 30대로 보이는 여성이 아만다일리가 없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너무도 아만다와 닮은 모습에 자신도 모르게 '아만다'라고 부른 것이다. 

    아만다와 닮은 여성은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당신은 조나단이군요."

    조나단은 이 여성이 아만다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아가씨는 아만다의 딸인가?"

    아만다는 말없이 고개만 끄덕였다. 

    "그래, 어머니는 잘 지내시는가?"

    조나단의 물음에 아만다의 딸은 별안간 털석 주저 앉아 흐느껴 울기 시작했다. 조나단은 무언가 일이 크게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아만다의 딸은 울음을 그친 후 조나단에게 편지 한통을 건내주며 울먹였다. 

   "어머니께서... 떠나신 후에... 어머니의 방에서... 이 편지를 발견했어요... 날짜가 40년 전이예요. 아마도 어머니께서는 이 편지를 당신에게 보내시려다가 안 보내신 것 같아요."


    '내 사랑 조나단, 당신에게 교수를 그만두라고 한 말은 진심이 아니었어요. 앞으로 좋은 교수가 되기를 바래요. 당신은 좋은 사람이니 저보다 좋은 여자를 만날거예요. 저는 비록 당신을 떠나지만, 당신이 진심으로 행복하기를 바래요.

    제가 당신을 떠나는 것은 저의 행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예요.

    제가 당신을 떠나지 않으면 계속 당신을 힘들게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당신이 바쁜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지만, 당신이 일보다 나를 더 사랑한다는 확신이 들지 않아 괴롭고 힘들었어요.

    제가 당신과 결혼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당신을 떠나기로 했던 것이예요. 제 마음 이해하실 수 있나요? 언젠가는 이해해 주시길 바래요.'


    아만다가 조나단의 일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지만, 사랑의 확신이 없어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아만다는 조나단이 일보다 자신을 사랑한다는 사랑의 확신을 얻기 위해 교수직을 버리라 말했지만, 조나단은 아만다의 의도를 눈치채지 못하여 이별하게 된 것이다.


    여자는 연인의 태도에서 사랑의 확신을 느낄 수 없으면, 이별을 통해서라도 자신의 소중함을 일깨우려고 할 때가 많다.

    하지만 남자는 이러한 여자의 의도를 알아채지 못하여 영영 이별하게 될 때가 많은 것이다.


    만약 조나단이 사랑의 확신을 원했던 아만다의 마음을 이해했다면, "당신이 나의 일보다 훨씬 더 소중하오."라고 말했어야 했다.

    하지만 조나단은 "일과 당신 모두 중요하오. 그걸 모르시오?" 라고 말하여 아만다에게 사랑의 확신을 주지 못했기 때문에 아만다는 떠나게 된 것이다. 


   뒤늦게 조나단은 아만다에게 "일보다 당신이 더 중요하오."라고 말하여 사랑의 확신을 주려 노력하기는 했지만, 이미 아만다의 마음은 사랑의 확신이 흔들리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그 정도의 말로는 아만다에게 사랑의 확신을 줄 수 없었던 것이다.


 

    여자는 연인의 태도에서 사랑의 확신이 느껴지지 않으면 사랑의 확신을 원하게 되는데, 남자는 이러한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 사랑의 확신을 주지 못할 때가 많은 것이다. 


   조나단이 이러한 아만다의 마음을 알았다면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좋소. 내일부터 교수직을 때려 치우겠소."

   아만다가 원한 것은 조나단이 교수직을 그만 두는 것이 아니라 일보다 자신을 더 사랑한다는 사랑의 확신을 얻고 싶었기 때문이니까.

   여자는 사랑의 확신을 통해 연인의 일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남자가 끝내 여자에게 사랑의 확신을 주지 못하면 이별하게 되는 것이다. 

 


 변장공주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

 http://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540954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