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의 이별 중 가장 많은 이유가 권태기로 인한 갈등 때문이라고 한다. 

    여자는 권태기를 남자의 변심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는 권태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권태기로 인해 남녀가 갈등하는 경우가 많다. 

    어느 통계에 따르면 연인들의 이별은 권태기로 인한 말싸움으로 이별하는 경우가 권태기로 인한 이별 만큼이나 많다고 한다. 

    만약 좀 더 지혜로운 대화술을 쓴다면 수많은 이별들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을까?

    대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을 파악한 후에 나의 마음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닐까. 

    상대가 어떤 뜻으로 어떤 말을 하는지 귀기울여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지 않는다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여자는 남자가 자신을 대하는 태도가 변하면, 남자의 변한 태도에 대해 말하게 되는데, 미리 생각해야할 점은 남자는 권태기를 사랑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기에 "변했어."라고 말해봤자 "난 하나도 변하지 않았어."라고 부인하거나 "너는 안 변했냐?"는 식으로 권태기를 합리화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여자들이, 남자가 "너는 안 변했냐?"는 식의 말을 하면 홧김에 "차라리 헤어지자."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남자가 어떤 말을 할지 예상할 수 있다면 "차라리 헤어지자."같은 말은 안하게 될 것이다.  



   다음은 두 연인들이 권태기 문제로 말을 하다가 흥분하여 이별하게 되는 장면.



   상황 ) 여자는 남자의 태도가 변했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남자는 인정하지 않는다.



 여자 : (고개를 돌리며) "너 변했어."

 남자 : "난 변하지 않았어."

 여자 : (쳐다보면서) "나를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 달라."

 남자 : "뭐가 다르다는 거야?"

 여자 : "모든게 다..." (독백) '너의 눈빛, 너의 표정, 너의 말투, 너의 사랑...'

 남자 : "어떻게 네가 나보다 내 마음을 더 잘안다는거야?"

 여자 : "보면 알지 왜 몰라? 나를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 다르쟎아."

 남자 : "어떻게 사랑이 항상 처음과 같을 수 있어? 넌 안 변했니?"

 여자 : "나도, 조금은 변했겠지. 하지만 나는 너처럼 많이 변하지는 않았어."

 남자 : "나도 조금 변했을 뿐이야. 처음과 같지는 않아도......"

 여자 : "그게 조금 변한거야? 그게 조금 변한 거라면 세상에 변한 사랑은 없겠네."

 남자 : "그래, 변한 건 사실이야. 하지만 너도 조금 변한 건 아니잖아."

 여자 : (화내면서) "둘 다 변했으면 헤어지면 되겠네. 차라리 헤어져."

 남자 : "좋아, 헤어지자."

 여자 : (독백) '이렇게 헤어질 생각으로 말한 게 아니었는데. 이제 어쩌지?'

 


    여성들이 알아야할 것은 남자가 여자친구에게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이 "헤어지자." 이 말이다. 

    여자는 남자가 권태기에 대해서 변명으로 일관하면 홧김에 "차라리 헤어지자."라는 말을 곧 잘하는데, 이별할 마음이 없다면 "헤어지자."는 말은 참을 필요가 있다. 

    홧김에 내뱉은 "차라리 헤어지자." 이 말이 화근이 되어 헤어지는 경우가 권태기 자체로 헤어진 경우 만큼이나 많으니 말이다. 

    이렇게 여자가 "차라리 헤어지자." 한 마디 내뱉은 말로 헤어지면, 여자는 후회가 남는 경우가 많다. 

    권태기 때문에 헤어진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차라리 헤어지자."라고 말했기 때문에 헤어진 것이라 자책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자는 감성적이라서 이런 식으로 헤어지면 '좀 더 노력했다면 헤어지지 않았을지도 모르는데......'라고 생각하면서 이별에 대해서 아쉬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앞서 언급했듯이 남자는 권태기를 사랑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여 여자가 남자에게 '변했다.'고 말해봤자 '너도 변했다.'는 말로 맞받아칠 가능성이 많으니 처음부터 남자가 이런 식으로 나올 거라 예상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대화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을 파악하는 것이다. 

    상대가 먼저 무슨 말을 할지 예상할 수 있다면, 상대의 말이 귀에 거슬려도 그렇게 화가 폭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여자가 "너 변했어." 라고 말하면, 남자는 "나 안 변했어." , "넌 안 변했냐?"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기에 여자가 미리 남자가 할 말을 예상하는 것이 어떨까. 

    남자의 "나 안 변했어."라는 말은 권태기를 합리화시키는 말이고, "너는 안 변했냐?"는 말은 너도 변했으면서 뭘 그러냐는 말은데, 남자가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권태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남자는 권태기를 누구나 겪는 과정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여자는 권태기가 심각한 문제임을 알려주어야 되는데, 이런 식의 표현은 어떨까.

   "난 니가 예전으로 돌아오면 좋겠어. 우리 예전으로 돌아가자."

   여자가 남자에게 권태기에 대한 불만을 표현할 때는 남자가 말뜻을 알아듣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남자는 여자가 권태기를 우회적으로 표현하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싫어하여, 여자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자는 남자와 대화를 할 때 남자의 말을 분석하여 지금 왜 저런 소리를 하는지 생각하면서 말하는 것이 좋겠다.


   남자의 말을 분석하면,

   "난 변하지 않았어." - 권태기를 합리화는 말

   "넌 안 변했어?"  -  자신이 먼저 권태기에 빠진 것을 생각하지 않는 말.

   "니가 나보다 네 마음을 더 잘 알아?" - 권태기를 합리화하는 말    

   이런 식으로 남자의 말을 통해서 남자의 마음을 분석하면, 남자의 마음이 완전히 변한 것인지 아닌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점은 같은 뜻의 말을 해도 부드러운 말을 하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남자의 변명에 화가 난다고 "차라리 헤어지자." 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우리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봤으면 좋겠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좋고, "너 변했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너 변한 것 같아. 예전으로 다시 돌아올 수는 없는거니? 난 그때의 네가 좋아." 라고 좀 더 부드럽게 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변장공주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

 http://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540954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


   파부침주란 중국 초한지 시대의 초나라 항우가 진나라와 거록에서 싸우기 전에 배를 가라앉히고 솥을 깨뜨린 후 불과 3일간 먹을 식량만 남겨 승리가 아니면 죽음이라는 배수진과 같은 작전으로 싸워 이긴 고사에서 유래된 말이다.

   강을 건넌 후 배를 가라앉혔으니 도망치려해도 도망칠 수 없고, 솥을 깨뜨렸으니 도망쳐도 먹을 식량이 없으니, 죽기로 싸울 수 밖에 없도록 만든 게 파부침주의 계책인 것이다.  

   항우는 이 전투에서 불과 3만 병력으로 진나라의 20만 대군을 격파했는데, 당시 진나라의 장수는 명장 장한으로 명장을 상대로 7배에 가까운 적군을 이겼다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승리였다.

   장한은 불세출의 명장 한신조차 인정했던 명장으로 장수의 리더쉽이 얼마나 중요한 지 일깨워주는 전투였다.

   사기의 저자 사마천은 항우가 승리한 요인으로 초나라 병사들의 일당십의 용맹과 선봉에 선 경포 장군의 용맹을 꼽았는데, 무엇보다 초나라 병사들에게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준 항우의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이 결정적인 승리의 요인이었다.

    파부침주의 고사는 정신력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고사로 연애에서도 파부침주의 고사를 응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파부침주의 고사에서 배우는 연애 팁 5가지 

 


   1.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라.

   항우가 거록에서 불과 수만의 병력으로 진나라의 20만 대군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이길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항우가 싸우나마다 질 것이라고 부정적으로 생각했다면 이길 수 없었을 것이다.

   이순신 장군이 명량대첩에서 13척의 배로 300척이 넘는 왜군의 배를 격파할 수 있었던 것도 이길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였다.

    연애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세상에 그 누구라도 나를 사랑하게 만들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다.

   노력해도 안되는 것은 할 수 없지만, 시작도 하기 전에 안된다고 포기하는 것은 스스로 가능성을 차단해 버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 뿐이다.

   예컨데, 마음에 드는 이성을 만나면, 말을 걸 용기가 있어야 되겠다.

   일단 말을 걸어야 상대가 나의 존재를 알 수 있고, 다음에 만났을 때 인사라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조금만 친해져도 연락처를 알아낼 수도 있고, 마음이 통한다면 친구도 될 수 있다.

   단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은 긍정적인 사고와 교만과 착각은 다르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사고의 밑바탕에 겸손이 깔려있다면 긍정적인 사고가 힘을 발휘하겠지만, 교만이나 착각이 깔려있다면 오히려 상대에게 거부감만 줄 가능성이 높다.

   "세상에 그 누구라도 나를 사랑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의 밑바탕에는 이성이 나를 사랑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 깔려있는데, 인간은 감성을 자극받을 때 이성을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감성의 자극을 통해 이성을 사로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인간은 저마다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사람이 아니라고 해도 이성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과 긍정적인 사고가 있다면, 충분히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2. 기회를 놓치지 마라.

    항우가 불과 3만의 병력으로 명장 장한이 이끄는 20만 대군을 격파할 수 있었던 것은 진나라 군사가 조나라 군사와 대치하고 있어 전력을 다해 싸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항우는 단독으로 진나라와 싸운 것이 아니라 진나라가 조나라를 공격하여 조나라에서 원군을 청하여 구원온 것이었다.

   초왕은 처음에 항우가 아닌 송의를 대장군에 임명하였는데, 송의는 진나라가 조나라와 싸우다 지치면 공격하려고 했지만, 항우는 진나라가 조나라를 이기고 나면 힘들다고 판단하여 대장군 송의와 갈등하다가 결국 송의의 목을 배고 공격을 감행했다.

   양쪽에서 적을 맞은 진나라는 전력을 다하여 싸울 수 없었고, 항우는 진나라를 이길 수 있었던 것이다.

    연애를 잘하려면 기회를 잘 잡아야 하는데, 이를테면 호감있는 이성과 친해질 기회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다가가라. 

   호감있는 이성과 친해질 기회가 왔는데도 용기가 없어 기회를 잡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빼았기거나 다음에 기회가 와도 우유부단하게 망설이다가 또 다시 기회를 놓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인간은 자주 만나는 이성에게 정이 들어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관심이 없던 이성에게도 어떻게 하다보면 정이 들어 호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호감있는 이성이 자신에게 정들게 만드려면 친해져야 하는데, 이성과 친해진다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감있는 이성과 친해질 기회가 온다면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되겠다.

   다시 기회가 올 수도 있지만, 경험상 어쩌다 온 기회가 마지막 기회인 경우가 많았다. 

   그러니까 기회가 오면 꼭 포착하기를 바란다.

 


    3. 절박한 심정으로 최선을 다하라.

    싸움에 나선 항우는 배를 타고 강을 건넌 후 배를 가라앉혀 병사들이 도망치지 못하게 만든 후에 솥을 때려 부수고 사흘분의 식량만 배급하여 승리가 아니면 죽음이라는 배수진을 쳤다.

   초나라 병사들은 도망쳐도 돌아갈 배도 없었고 식량도 없어 '필사즉생, 필생즉사'(죽기를 각오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의 정신으로 용맹하게 싸워 이길 수 있었다.

   꿈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진정으로 꿈을 이루고자 하는 절박한 마음이 없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절박한 마음으로 꿈을 이루고자 최선을 다하면 꿈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느슨하거나 막연한 마음으로 노력하면 나름대로 노력해도 발전이 없어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연애를 잘하는 여자는 백마탄 왕자를 만나면, 절박한 심정으로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려고 최선을 다하는 경우가 많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처럼 호감있는 남자의 사랑받는 여자가 되려고 노력하면, 남자가 감성적으로 감동되어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여자가 사랑을 이루려는 절박한 마음이 있다면, 착해지고, 여성스러워면서 남자들이 좋아하는 여자로 변신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절박한 마음이 없다면 백마탄 왕자가 나타나길 기다리기만 하면서 세월만 허송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절박한 마음과 성급한 마음은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절박한 마음을 가지면 호감있는 이성과 사랑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게 만들지만, 성급한 마음은 호감있는 이성을 만나면 돈키호테처럼 앞뒤도 보지 않고 들이대다가 거절당하기가 쉽다.

   절박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사랑을 이룰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성급한 마음으로 서두르는 사람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4. 자신의 강점으로 상대의 약점을 파고 들라.

   항우가 불과 수만의 병력으로 명장 장한의 20만 대군을 격파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승인은 자신의 강점인 용맹함으로 적군의 약점이었던 용도를 끊었기 때문이다.

   용도는 식량이나 물자를 보급하는 보급로로 용도가 끊긴 진군은 필사적으로 용도를 되찾으려고 노력했지만, 연전연패하였고 승세를 타고 공격해온 초나라에 패하여 결국 퇴각하였던 것이다.

   중국 역사상 최고의 용장인 항우는 용맹하게 앞장서서 수많은 적군을 베었고, 항우의 용맹에 사기가 떨어진 진군은 패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항우가 아무리 용맹해도 적군의 누벽(진영에 적을 막기 위해 세운 벽)을 공격했다면 이길 가능성이 높지 않았을 것이다.

   자신의 장점은 용맹으로 적군의 약점인 용도를 끊었기 때문에 유리한 상태에서 싸워 이길 수 있었던 것이다.

   남자는 여자의 매력에 끌리니 여자는 매력이 있어야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남자는 여자의 매력을 가장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 여자가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의 방법은 자신의 매력을 최대한으로 발산하여 남자의 시선을 끄는 것이다.

   매력적인 여자들에게는 용이한 방법이지만, 매력이 부족하거나 개성적인 매력이 강해 매력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 여자는 남자의 감성을 적시는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겠다.

   외면적인 매력이 부족한 여자는 착한 마음씨같은 내면적인 매력을 키워야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외면적인 매력도 없는데 내면적인 매력도 없다면, 무엇으로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예쁘지 않으면 착하기라도 하라는 말처럼 외면적인 매력이 부족하다면, 내면적인 매력이라도 키워야 될 것이다.

   남자의 경우, 매력이 부족하다면, 여자는 무드에 약하기 때문에 여자의 사랑을 받으려면 여자의 무드를 끌어야 되겠다.

   여자는 꽃을 선물 받을 때 무드가 좋아질 때가 많고, 모성애를 느낄 때 사랑하고 싶은 무드가 날 때가 많기 때문에 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꽃과 여자의 모성애를 최대한으로 활용해야 될 것이다.

 


    5.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을 가져라.

    항우가 수만의 병력으로 20만 대군을 이길 수 있었던 결정적인 원동력은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이었다.

    손자병볍에 장수는 병사들이 아버저처럼 따르게 만들어야 된다는 말이 있는데, 항우는 솔선수범하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으로 병사들이 목숨을 바쳐 충성할 정도로 따르게 만들었다.

    사기에 의하면 항우는 행군할 때 말을 타지 않고 병사들과 같은 짐을 지고 함께 행군할 뿐만 아니라 병사가 굶주리면 자신의 음식을 주고 추위에 떨면 자신의 옷을 벗어줄 정도로 병사들에게 잘해주었다고 한다.

   병사들은 항우의 자상함에 감격하여 항우에게 충성을 바쳤기 때문에 항우는 거록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당시 항우는 25살이었지만, 솔선수범하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으로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었다.

    인간은 부모님같은 이성을 동경하는 마음이 있어 이성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으려면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으로 이성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어진 아내는 남편의 존경을 받지만, 예쁘기만 아내는 남편의 사랑은 받아도 존경은 받기 힘들 것이다.

   철없는 남자가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할 수는 있어도 여자의 존경은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인간은 정신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이성에게 끌리는 경우가 많다.

  호감있는 이성이 정신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솔선수범하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쉽이 있어야 될 것이다.

 


   파부침주의 고사의 주인공인 항우가 전투에서 이길 수 있었던 것은 단지 배를 부수고 솥을 깨뜨렸기 때문이 아니라 병법의 이론을 몸소 실천하였기 때문이다.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는 말이 있지만, 이론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말짱 도로묵인 것이다.

   연애에서 실천의 핵심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처럼 최선을 다한다면, 언젠가는 노력의 결실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지나칠 정도로 눈만 높지 않다면 말이다.



 변장공주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

 http://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540954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