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렛 컴플렉스'란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렛처럼 주변 남자들의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여자의 심리를 말한다. 
   한마디로 주변 남자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싶은 심리, 한발 더 나가 세상 남자들의 사랑을 받고 싶은 심리가 스칼렛 컴플렉스인 것이다. 

    주변 이성의 사랑을 받고 싶은 심리는 남자에게도 있지만, 여자들에게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인데, 여자는 사랑받는 느낌을 본능적으로 좋아하기 때문에 주변 남자의 사랑을 받으면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게 바로 스칼렛 컴플렉스가 생기는 원인이라 할 수 있겠다. 

   스칼렛 컴플렉스는 아직까지 심리학계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말은 아니지만, 아무튼 여자에게 이러한 심리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다음 이야기를 읽으면 여자의 스칼렛 컴플렉스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상황) 학교에서 남학생에게 인기가 많은 영희는 화이트데이에 남학생들에게 받은 선물들을 친구 현주와 함께 살펴 보고 있다. 남학생 5명이 그녀에게 사랑한다고 고백하면서 예쁜 카드까지 주었는데, 사랑한다는 고백이 담긴 5장의 카드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5장의 카드에는 전화번호와 함께 꼭 만나고 싶다는 글이 있었다.
 
 
 현주 : "영희야, 너한테 카드 준 남자애들...... 다 내가 아는 애들인데...... 괜챦은 애들이거든......"
 영희 : "그래서?"
 현주 : "니가 먼저 만난 다음에 마음에 안들면, 나 좀 소개시켜 주면 안되?"
 영희 : "어떻게 그래? 나를 좋아하는 애들인데......"
 현주 : "5명이나 되쟎아. 친구좋다는게 뭐냐?"
 영희 : (미간을 찌푸리며) "싫어."
 현주 : "그럼...... 내가 얘들한테 직접 만나자도 말해도 상관없니?"
 영희 : (짜증난 목소리로) "왜 하필 나를 좋아하는 애들한테 관심있니?"
 현주 : "괜챦은 애들이니까 그렇지."
 영희 : "내 생각은 안해?"
 현주 : "5명이나 되쟎아. 제일 마음에 안드는 애 하나만 소개시켜줘."
 영희 : "싫어. 너 자꾸 그러면...... 나 너하고 절교한다."
 현주 : "알았어." (독백) '욕심도 많네. 5명 중 한명도 친구한테 소개시줄 수 없어?'


   영희에게 자신을 좋아하는 남학생들은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게 만드는 일종의 팬인 것이다. 

   어장관리라 할까,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들을 관리하는 여성들이 스칼렛 컴플렉스로,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가 계속 자신을 좋아하도록 희망 고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들은 자신이 희망이라도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거침없는 하이킥을 보면 김범이 유미(박민영)를 짝사랑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유미의 친구가 유미에게 김범을 소개시켜달라고 말하는데...
 유미는 이렇게 말한다.
 
 "안될껄? 그 애는 나만 좋아하거든."

 유미를 보면 김범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데도, 그가 자신을 좋아하는 것에 아주 즐기며 친구에게 소개시켜 주지 않고 '안될껄?'이라고 말하는데, 이게 스칼렛 컴플렉스다. 
 유미의 행동을 보면 남자친구가 있는 자신에게 다가오는 김범에게 애매한 태도를 보여 김범을 착각하게 만드는데, 스칼렛 컴플렉스 때문이 아니겠는가. 


링크 :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이동)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


미녀와 야수같은 커플이 오래가기 힘든 이유


여자라면 누구나 외모를 막론하고 백마탄 왕자를 만나기를 꿈꾸는 경우가 많듯이 남자라면 누구나 외모를 막론하고 아름다운 미녀를 만나기를 꿈꾸는 경우가 많지만, 미녀와 야수처럼 아름다운 여자와 못생긴 남자의 커플은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못생긴 남자가 미녀의 사랑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못생긴 남자가 미녀에게 구애하면 대부분 오랜 노력 끝에 미녀의 연민을 얻어 어렵게 사랑을 이루는 경우가 많은데, 오래가지 못하고 깨어진다면 그 허망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겠지요.

미녀를 만난 행복보다는 미녀와 헤어진 이별의 아픔이 더 클 것입니다.

미녀와 야수같은 커플이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하나는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와의 사랑이 이루어진 후에 초심을 잃어 미녀에게 차이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와의 관계에 집착하는 경우이고, 마지막으로 미녀의 주변 사람들의 반대가 둘 사이를 방해하여 이별하게 되는 경우지요.

미녀와 야수같은 커플이 오래가지 힘든 이유는 이처럼 한가지 이유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미녀와 야수같은 커플이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미녀와 야수 커플이 오래가기 힘든 이유 6


1. 초심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미녀와 야수같은 커플이 오래가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남자가 초심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의 사랑을 얻으려고 노력할 때는 영원히 변치 않는 사랑의 맹세나 선물 공세로 미녀의 환심을 사는 경우가 많지만, 사랑이 이루어지면 초심을 잃어 사랑이 예전같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녀를 실망시켜 이별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남자는 자신의 매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야수같은 남자도 미녀의 사랑을 얻으면 욕심이 생겨 미녀보다 더 아름다운 미녀도 만날 수 있다는 착각으로 미녀에게 소흘해져 미녀에게 차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야수처럼 못생긴 남자가 미녀의 사랑을 얻으면 교만한 마음이 들어 자신이 야성적인 매력이라도 있는 줄로 착각하여 미녀에게 큰 소리치다가 차이는 남자들이 많지만,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와 사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지요.


2. 이상형을 포기한 미녀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서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만남을 시작할 때는 필요에 따라 일시적으로 만난 것이 아니라면 이상형을 포기하고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만남을 시작하는 것은 야수같은 남자의 애절한 사랑이 미녀의 마음에 와닿아 미녀의 모성애를 자극하여 사랑이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여자라면 누구나 백마탄 왕자를 동경하는 마음이 있어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만남을 시작할 때는 왠지 모르게 손해보았다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지요.

언젠가는 백마탄 왕자가 나타나면 후회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도 여자의 본능적인 모성애로 후회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떨치고 만남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야수같은 남자는 이러한 미녀의 마음을 모르고 자신이 매력적이거나 작업을 잘해서 미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착각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만남을 시작한 유일한 이유는 야수같은 남자의 뜨거운 깊은 사랑에 감동받아 행복을 느꼈기 때문인데, 야수같은 남자가 착각에 빠져 예전처럼 사랑이 뜨겁고 깊지 않다면,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만난 유일한 이유가 없어져 이별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사랑싸움을 할 때 가장 자주 하는 말 중에 하나가 "이럴 줄 알았으면, 시작도 하지 않았어."입니다.

미녀는 야수같은 남자가 자신을 변함없이 사랑해줄 것을 기대하여 만남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남자는 사랑이 이루어지면 초심을 잃어 사랑이 예전같지 않은 경우가 많지요.

야수같은 남자의 변한 태도는 미녀에게 큰 상처를 주거나 실망시켜 야수같은 남자에게 배신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와 헤어질 때 쯤에는 큰 상처를 받거나 심지어 배신감을 느껴 이별의 이유조차 설명하지 않고 이별을 선언할 때가 많지요.

제 주변에도 미녀와 야수같은 남자가 사귀다가 깨어지면,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의 변한 태도에 큰 상처를 받거나 심지어 배신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더군요.

여자는 사랑을 마음으로 하는 경향이 있어 야수같은 남자라도 미녀가 깊은 정이 들면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남자는 초심을 지키지 못해 사랑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3. 미녀에게 집착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자에게 인기없던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의 사랑을 받는다면,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자신을 사랑하는 느낌이 들지도 모릅니다.

야수같은 남자가 자신의 분수를 안다면 각고의 노력 끝에 힘들게 이루어진 미녀와의 사랑을 지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남자가 사랑을 지킨다고 미녀와의 관계에 집착한다면, 미녀는 남자의 집착에 부담을 느끼거나 행복을 느끼지 못해 이별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남녀간의 만남은 결혼을 염두하고 만나는 것이 사실이지만, 사랑의 확신이 생기기 전에 상대가 결혼을 이야기한다면, 부담을 느껴 이별을 생각하게 될 수 있지요.

여자에게 인기없는 야수같은 남자의 입장에서는 미녀를 놓치고 싶지 않아 결혼하고 싶은 마음이 있겠지만, 남자에게 인기가 많은 미녀의 입장에서는 성급하게 결혼을 결정하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이 남자와 결혼해서 행복할 수 있을지 이상형이 나타나도 후회하지 않을지 여러가지 문제를 충분히 생각한 후에 결혼을 결정할 것입니다.

만약 야수같은 남자가 혼자만의 생각으로 미녀의 사랑을 확인하고 결혼을 확정지으려고 한다면, 미녀는 관계에 부담을 느껴 이별을 선택할 수 있겠지요.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와 결혼하고 싶다면, 관계에 집착하지 말고 관계에 최선을 다해 미녀가 행복을 느끼도록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4. 컴플렉스로 미녀의 사랑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자에게 인기없는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와 사귀면 컴플렉스 때문에 미녀가 자신을 떠날 것을 두려워하거나 의심하여 이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녀와 야수 커플을 보면 주변 사람들이 둘이 서로 사랑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많지만, 미녀 자신도 자신이 왜 야수같은 남자를 만나는지 이해하기 힘든 이유가 많지요.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를 사랑하게 되면, '세상에 괜찮은 남자도 많고 자신을 사랑하는 남자도 많은데, 내가 하필 못생긴 남자를 만나고 있을걸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조차 야수처럼 못생긴 남자를 사랑하는 이유를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는 본능적으로 모성애가 있고 정이 많아 미녀라도 야수같은 남자에게 모성애를 느끼고 깊은 정이 들면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모성애에서 나오는 사랑은 여자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가 자신을 언젠가는 떠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생기면, 미녀의 사랑을 확인하려고 하지만, 이는 미녀의 사랑을 의심하기 때문이지요.

여자는 연인이 자신의 사랑을 의심하면, 상처받거나 실망하기 때문에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의 사랑을 의심한다면, 미녀는 상처와 실망으로 야수같은 남자와 이별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스 신화를 보면 사이키가 큐피트를 의심하여 큐피트의 얼굴을 확인하자, 사이키의 의심에 실망하여 떠났듯이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사랑을 의심받으면 실망하여 떠나는 경우가 많지요.

어쩌다가 의심한 것이라면 용서할 수 있어도 지속적으로 의심한다면, 큐피트가 사이키를 떠난 것처럼 떠나게 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사이키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큐피트를 찾아갔을 때 큐피트가 싸이키를 용서해 주었듯이 야수같은 남자가 미녀의 사랑을 의심했다면, 용서를 구해야 될 것입니다.


5. 미녀의 주변 사람들이 만남을 반대해서

미녀와 야수같은 남자의 관계는 주변 사람들의 반대로 이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의 감정이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것이지만, 미녀의 주변의 사람들이 봤을 때는 미녀가 멋진 남자를 만날 수도 있는데 못생긴 남자를 만나는 이유가 객관적으로 이해되지 않아 둘 사이를 방해할 때가 많지요.

제 주변의 미녀와 야수같은 커플을 봐도 주변의 반대로 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에는 뭐라고 말하지 못해도 미녀와 야수같은 남자가 사랑싸움을 하면, "헤어져라. 니가 왜 그런 남자를 만나며 마음 고생을 해야되냐? 공주처럼 모셔도 과분한데."라며 이별을 부추길 때가 많더군요.

여자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 솔깃할 때가 많아 사랑싸움을 한 후에 주변 사람들이 이별을 부추기면, 결국에는 이별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6. 미녀가 백마탄 왕자를 만나서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의 만남은 백마탄 왕자에게 사랑을 거절당하거나, 백마탄 왕자를 만날 가능성에 대해 회의감이 생겨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들에게 인기있는 백마탄 왕자는 한 여자에게 마음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미녀는 백마탄 왕자를 대신해서 자신을 지켜줄 기사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에서 미녀가 야수같은 남자를 만나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미녀도 백마탄 왕자를 만난다면, 갈등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여자라면 누구나 백마탄 왕자를 동경하는 마음이 있으니까요.

미녀가 의리를 지킬지 이상형을 찾아 떠날지는 선택사항일 것입니다.

야수같은 남자에게 다행한 일은 여자에게 백마탄 왕자같은 완벽한 남자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미녀를 백마탄 왕자에게 빼앗길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인데, 야수같은 남자가 초심을 지키지 못하거나 미녀의 사랑을 의심하여 관계에 집착하여 이별하는 경우가 미녀가 변심하거나 다른 남자를 만나 이별하는 경우보다 많지요.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