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1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4.07.11 부부들이 결혼에서 흔히 하는 갈등 10가지



 "
결혼은 여자의 무덤이예요."

 남녀는 결혼을 통해 추구하는 것이 다른 성향이 있어 연애할 때는 죽이 잘 맞아도 결혼하면 서로 갈등하는 경우가 많다. 

 부부가 서로의 행복을 배려하지 않고, 배우자에게 자신의 방식에 따를 것을 강요한다면, 한쪽은 만족해도 한쪽은 불만족하여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부부들이 결혼생활에서 흔히 하는 갈등 10가지를 살펴보겠다.


 이순신 3화 조정우 역사소설 (7월 말 출간!)

 

 부부들이 결혼생활에서 흔히 하는 갈등 10가지

 

 

 1. 부모님과 같은 배우자를 기대하기 때문에 생기는 갈등

 남자는 아내가 어머니처럼 헌신적이길 바라는 경향이 있고, 여자는 남편이 아버지처럼 자신을 변함없이 사랑해주고, 말하지 않아도 챙겨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예전에 티비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당신이 우리 아버지 절반만 되었으면 좋겠어."라고 말하자, 남자는 여자에게 "그렇게 아버지가 좋으면 결혼하지 말고 아버지하고 살지 그랬어."라고 말하면서 크게 싸우는 장면을 본 기억이 있다.

 말하지 않아도 남자는 아내가 어머니처럼 잘해주기를 바라고 여자는 남편이 아버지처럼 잘해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서로가 아버지처럼 혹은 어머니처럼 해주면 좋을 텐데 서로가 원하기만 하고 해줄 생각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2. 남자가 아내가 일방적으로 헌신하기를 원하여 생기는 갈등
 그런데 신혼부부의 결혼생활이 행복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남자가 아내의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자신은 연애시절처럼 아내에게 잘해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남자는 결혼하면 아내가 헌신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자신은 연애시절 때처럼 아내에게 잘해주지 못해 아내에게 이중으로 상처를 줄 때가 많다.

 만약 남자가 아내의 헌신에 대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표현하고 아내게에 연애시절처럼 잘해준다면 서로가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주변에서 행복한 신혼부부들을 보면 서로에게 헌신하면서 남편이 아내에게 연애시절 만큼은 아니라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남편은 행복하지만, 아내는 이혼을 생각하는 부부들이 많다는 것이다. 
 아내는 행복하지 않아도 가정을 위해 헌신하여 남편을 행복하게 만들지만, 남편은 아내에게 소흘하여 아내만 불행한 가정이 많다는 것이다.

 남자는 아내의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아내가 원하는 결혼생활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제 주변에도 아내의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아내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남자들이 많은데,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려면 서로가 서로를 행복하게 해주려고 노력해야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3. 남자는 결혼을 종착역으로 생각하지만, 여자는 결혼을 출발역으로 생각한다.
 남자는 결혼 자체가 목적이지만, 여자는 행복한 결혼생활이 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하면 남자는 결혼이라는 목적을 이루면, 더이상의 목표가 없어 아내에게 소흘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결혼은 결혼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행복할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해야 되겠다.


 4. 결혼한 후에도 이상형이나 헤어진 연인을 생각한다.
 사람이 결혼을 해도 첫사랑, 이상형, 헤어진 애인 등이 여전히 그리운 사람이 있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이루진 사랑보다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결혼한 후에도 헤어진 사랑을 그리워할 때가 많다. 
 부인하고 싶어도 한 사람만 쳐다보고 사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상형이나 헤어진 사랑에 대한 그리움은 마음속에만 간직하는 것이 좋겠다.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헤어진 사랑을 그리워 하여 결혼생활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후회하게 될 것이다.

 


 5. 남자는 친구의 아내를 비교하고, 여자는 친구의 남편을 비교한다.
 남자는 친구가 예쁜 여자와 결혼하면 내가 결혼만 안했어도 저 여자와 결혼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도 친구가 멋진 남자와 결혼하면 내가 결혼만 안했어도 저 남자와 결혼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기 쉽다.
 남자는 친구가 아내 자랑을 하면 자신의 아내가 친구의 아내를 본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생기는데, 여자도 친구가 남편 자랑을 하면 부러운 마음이 생기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결혼은 누가 강요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것이니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야 되겠다. 


 6. 남자는 연애시절과 다른 태도를 보이고, 여자는 신혼초기와 다른 태도를 보인다.
 결혼하면 남자는 남자대로 아내가 변했다고 생각하고, 여자는 여자대로 남편이 변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아내가 신혼초기에 잘해준 것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여자는 남편이 결혼하기 전의 가장 좋았던 시절을 기준으로 생각하여 서로가 변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서로가 서로에게 서운한 감정을 느끼면 깊은 권태기에 빠지게 될 때가 많은데, 서운한 감정이 있다면 숨기지 말고 감성적인 말로 표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신혼부부의 결혼생활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는 결혼생활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이 깨어져 실망감에 권태기에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남자는 아내의 화장하지 않은 모습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남자의 달라진 태도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서로가 서로에게 큰 기대를 했지만, 기대가 지나치게 커서 기대감이 깨어지면 실망감에 빠져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지 못할 때가 많다.


 7. 남자는 일이 우선순위지만, 여자는 자식이 우선순위이다.
 결혼하면 서로 자신이 결혼의 우선순위가 자신이 되길 바라면서도 자신의 우선 순위는 다른 것인 경우가 많다.
 남자는 일을 우선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자식을 우선 순위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인지 여자는 결혼한 후에 자식이 없으면 이혼을 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남자도 일에 매달려 아내에게 소흘하지 말고, 아내도 자식에게만 매달려 남편에게 소흘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8. 남자와 여자가 원하는 결혼생활이 다르다.
 남자는 아내가 자신의 말에 따르면서 뒷바라지를 잘해주기를 바라고, 여자는 남편이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주기를 바라게 된다.

 남편이 아내에게 잘해주면 아내는 남편의 뒷바라지를 잘하는 경향이 있지만, 남자는 아내의 뒷바라지를 당연하게 생각하여 여자의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행복한 결혼을 위해서는 상대가 원하는 결혼생활이 어떤 것인지 귀기울여 듣고 노력해야 될 것이다. 

  9. 머리속에 있는 결혼생활과 현실속에 있는 결혼생활이 다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결혼한 사람들은 행복하게 살지만, 현실에서는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다.
 남자는 직장일에 빠져 아내를 소흘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드라마에 빠져 사는 경우가 많다.

 여자는 아버지가 어머니와 잘 지내는 모습을 보면 더 결혼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가 있는데, 사실은 아버지와 어머니도 젊었을 때는 행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남자는 나이가 들면 생각이 깊어져 여자를 배려할 줄 아는 사람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는데, 부모님은 오랜 결혼생활을 통해서 정이 들고 서로를 이해하게 된 것이니 신혼부부와 비교하기는 힘들 것이다. 

10. 남편은 직장에서 스트레스받았는데, 아내는 속상한 일을 남편에게 말하고 싶다.
 아내의 바가지라는 말은 여자가 남편에게 하는 잔소리를 말한다. 
 남자는 직장에서 돌아오면 휴식을 취하고 싶은데, 여자가 잔소리를 하면 화가 날 수 있겠다. 
 여자의 입장에서는 하고 싶은 말이나 불만이 있어도 남편이 오기 전까지 기다려야 되기 때문에 남편을 기다리는 것도 힘들겠지만, 기왕에 기다린 것 조금 더 기다려 남편이 휴식을 취한 이후에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조정우 인터파크 인터뷰 : 로맨틱한 역사소설가가 바라본 기황후의 사랑 이야기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Posted by laby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