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의 이별 중 가장 많은 이유가 권태기 때문이라 한다.

   연인들이 권태기 자체의 문제로 헤어지는 경우도 많지만, 권태기 문제로 대화하다 대화가 싸움이 되어 이별하는 경우도 많은데, 헤어질 생각이 아니라면 보다 감성적으로 대화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다. 

   여자가 남자의 변한 태도를 지적할 때 자주 하는 말인 "너 변했어."라는 말은 남자의 잘못을 너무 직설적으로 지적하는 경향이 있어 남자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소위 감성에 호소하는 대화법을 감성 대화법이라 하는데, 감성 대화법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다음의 두 연인들의 대화를 통해 감성에 호소하는 대화법으로 남자에게 자신의 뜻을 정확하게 전달할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여자 : "너 변했어."

 

남자 : "난 변하지 않았어."

 

여자 : "나를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 다르잖아."

 

남자 : "뭐가 다르다는 거야?"

 

여자 : "모든게 다..." (독백) '너의 눈빛, 너의 표정, 너의 말투, 너의 사랑...'

 

남자 : "어떻게 니가 나보다 내 마음을 더 잘안다는거야?"

 

여자 : "보면 알지 왜 몰라?"

 

남자 : "어떻게 사랑이 항상 처음과 같을 수 있어? 넌 안 변했니?"

 

여자 : "나도 조금은 변했겠지. 하지만 나는 너처럼 많이 변하지는 않았어."

 

남자 : "나도 조금 변했을 뿐이야. 처음과 같지는 않아도 여전히 사랑한다고."

 

여자 : "그게 조금 변한거야? 그게 조금 변한 거라면, 세상에 변한 사랑은 없겠네."

 

남자 : "그래, 변한 건 사실이야. 하지만 너도 조금 변한 건 아니잖아."

 

여자 : "둘 다 변했으면 헤어지면 되겠네. 좋아, 차라리 헤어지자."

 

남자 : "헤어지자면 못해어질 줄 알고? 좋아, 헤어지자."

 

여자 : (독백) '이렇게 헤어질 생각으로 말한 게 아니었는데. 이제 어쩌지?'

 

   사실, 여자가 "너 변했어."라고 말할 때는 작심하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가 작심했다는 것은 이미 남자친구와 여차하면 헤어질 것까지 염두에 두고 말을 꺼냈다는 말이다. 

   작심하기 이전 단계라 할까, 여성들이 남자의 태도가 변했을 때 작심하기 전에  가장 많이 쓰는 표현이 "우리 권태기인거 같아.", "요즘 너 예전 같지 않은 것 같아."처럼 우회적인 표현이 많다.

   하지만 여자가 우회적인 표현으로 남자의 태도가 변한 것을 말하면, 남자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다.

   예컨데, "우리 권태기에 빠진 것 같아."라고 말하면, 남자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권태기를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여자가 우회적인 표현을 쓰면 남자는 여자의 말 뜻을 못알아 듣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너 변했어."라고 직설적으로 말하면 남자가 싫어하니 이래저래 문제인 것이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렇게 말하는 것이 어떨까.

   "너 요즘 변한 것 같아. 사랑이란 변하는 경우가 많지만, 너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어. 내가 잘못 생각한거니?"

   무턱대고 변했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너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어."라는 식으로 듣기 좋은 말을 중간에 끼워넣고 직설적인 말도 최대한 듣기 좋게 말하는 것이 어떨까. 


   다음은 여자가 대화를 좀 더 감성에 호소했을 경우에 나올 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다.

 

여자 : "너 요즘 변한 것 같아. 사랑이란 변하는 경우가 많지만, 너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어. 내가 잘못 생각한 거니?"

 

남자 : "너도 마찬가지쟎아. 세상에 변하지 않는 사랑은 없어."

 

여자 : "나는 변한 것이 아니라 실망한 거야. 난 니가 예전으로 돌아왔으면 좋겠어."

 

남자 : '그래, 내가 처음과는 달리 요즘 많이 소흘했던 것이 사실이야.'

 

여자 : (남자가 고민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 예전으로 돌아가자. 나도 잘못한 것이 있다면 고칠께."

 

남자 : (설득당하여) "그래, 내가 요즘 너한테 소흘했던 것이 사실이야. 앞으론 널 실망시키지 않도록 노력할께."

 

   이렇게 말하면 남자가 여자를 잡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자신의 권태기 문제를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남자는 자신이 잘못할 것을 알아도 잘못한 것을 직설적으로 말하면,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감성적인 대화의 기술은 상대의 기분을 나쁘게 만들지 않으면서 스스로 잘못한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만드는 것이니, 여자가 남자의 잘못을 말할 때는 남자의 잘못을 분명하게 말하면서도 듣기 좋은 말을 섞어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왕총아 네이버 웹소설 (배너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소설 연재 사이트로)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


Posted by labyrint